주식 정보 제공, 필수 사이트 베스트9 알아보기

목차

    2023. 11. 21. 20:04

    주식 투자를 잘 하기 위해서는 정보가 중요합니다. 남들은 모르는 고급정보를 손에 넣을 수 있으면 좋겠지만, 일반인에게 그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죠. 그렇다고 뉴스만 보는 것으로는 투자를 위한 충분한 정보를 수집하기 어렵습니다. 오늘은 주식 정보 제공, 필수 사이트 베스트5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투자를 하다보면 경제기사에 관심이 가고, 관련 기업 뉴스를 찾아보게 됩니다. 필자도 주식투자를 하면서 여러가지 사이트에서 정보를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괜찮다고 생각하는 주식사이트 추천 베스트5를 꼽아보았습니다.

     

    1. 네이버 증권

    네이버 증권은 다양한 기업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텍스트바에 종목명을 입력하고, 마우스를 클릭하면 해당 종목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증권은 빠르게 개별 기업을 확인하기 좋지만, 동일 업종의 다른 기업과 비교하거나 대표자 정보 등 세부 내용은 확인하기 조금 어렵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아래 '딥서치'라는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네이버증권-메인-화면
    네이버증권-웹사이트

     

     

    2. 주식 트리맵 보기

    주식 트리맵은 크기와 색깔로 여러 개의 정보를 한 번에 시각화하여 보여주는 차트입니다. 업종 및 종목별 시가총액과 가격변동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외주식은 제공하는 서비스가 있지만 국내주식은 없는데요. 그래서 직접 만들어 보았습니다. 코스피200과 코스닥150 종목을 트리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코스피200, 코스닥150 종목의 세부정보와 물타기, 복리 등 주식 계산기도 있으니 한 번 방문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3. 딥서치

    딥서치는 개별 기업과 해당 산업의 정보를 빠르게 확인하고, 비교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재무정보와 뉴스, 특허, 공시, IR자료까지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딥서치-사이트-메인화면
    딥서치 사이트

     

     

    주식 투자를 위해서는 개별기업의 분석도 중요하지만, 해당 기업이 속한 산업을 분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산업분석 메뉴에서 해당 산업에 속한 기업들의 재무정보를 비교하고 직원연봉, 대표이사 관련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재무정보가 과거 내용까지 시계열로 정리되어 있어 비교하기 좋습니다. 관련 뉴스나 증권사 리포트를 확인하는 한 화면에서 볼 수 있어 편리합니다.

     

    딥서치-당기순이익-시계열-분석-화면
    삼성전자-SK하이닉스-당기순이익-비교

     

     

    개별기업에 대한 정보도 네이버 증권보다 한 단계 깊은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사업개요와 연혁 뿐만 아니라 뉴스분석, 재무정보, 경쟁사 비교 등 다양한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기업 IR자료를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 인상적이었는데, 매출 전망과 제품별/국가별 매출 및 손익자료는 해당 기업을 더 세부적으로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삼성전자-사업군별-향후전망
    삼성전자-IR자료-예시

     

    4. 전자공시 시스템(DART)

    DART는 Data Analysis, Retrieval and Transfer System의 약자입니다. 기업의 가치를 분석하는 사람들은 그 기업의 재무제표, 손익계산서 등을 확인합니다. DART에서는 기업에서 제출하는 사업보고서를 포함하여 여러가지 공시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종목명을 입력하고 검색하면 해당 기업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트-웹사이트-메인화면
    다트-웹사이트

     

    5. 한경 컨센서스

    한경 컨센서스는 증권사 리포트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증권사 리포트는 주로 매수 의견이 강하게 담겨 있으니, 이를 주의하고 볼 필요가 있습니다.

     

    6.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

    주가의 거시적인 흐름을 추측하기 위해서는 각종 경제지표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에는 이러한 경제지표들이 잘 정리되어 있어 앞으로의 경기전망을 살펴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시골의사 박경철님의 주식 투자 관련 도서에서도 경기지표들과 주가의 흐름을 비교분석하는 내용이 나옵니다. 필자는 그 중에서 생산자물가지수와 주가의 관계를 인상 깊게 본 기억이 있습니다.

     

    ECOS-메인화면
    ECOS-웹사이트

     

    7. 더벨(the bell)

    더벨은 자본 시장 미디어라는 타이틀 안에 금융 시장 및 기업 운영에 대해 뉴스보다 더 심층적인 기사를 제공합니다. 유료서비스도 있지만, 무료서비스로도 충분히 이용할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관심이 있는 기업이 있다면, 더벨에서 기업명을 한 번 검색해보세요. 더벨에서는 기업에 대해 뉴스보다 더 분석적인 자료를 제공합니다.

     

    더벨-메인화면
    더벨-웹사이트

     

    8. 주식갤러리

    주식갤러리는 DC인사이드의 주식 관련 커뮤니티입니다. 페이스북을 보다보면 여기서 올라온 재미난 글이 돌아다닌 것을 볼 수 있습니다.

     

    9. AI 주식 정보 제공 사이트

    AI기술이 발달하면서, 이를 통해 주식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장난감 수준이었지만, 지금은 제법 유용한 서비스가 많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어떤 AI 주식 정보 제공 사이트가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주식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필수 사이트 베스트5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주식의 흐름을 예측하는 것은 쉬운 일도 아니고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보다 거시적인 흐름을 살펴보고 투자 원칙을 세워 주관에 따라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위 사이트들에서 경제와 기업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일이 중요하겠습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

     

    필자의 블로그에는 주식 투자 관련된 다양한 포스팅이 있습니다. 다른 내용들도 확인하고 투자에 도움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