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롱테일 키워드란 무엇이며, 어떻게 활용하는가?

2019. 8. 6. 06:35

블로그 포스팅을 홍보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하지만 그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검색이다. 네이버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웹싸이트로 분류하면서 네이버 검색량이 크게 줄었지만, 여전히 다른 검색엔진에서 들어오는 유입이 많다. 검색을 애기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키워드'이다.

오늘은 블로그 롱테일 키워드란 무엇이며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키워드



롱테일 키워드란 무엇인가?

사람들은 검색할 때 키워드 단위로 검색을 한다. 그래서 검색엔진에 잘 잡히기 위해서는 이 키워드가 내 블로그에 어떻게 들어있느냐가 매우 중요하다. 키워드는 크게 3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에 하나가 롱테일 키워드이다.


1) 이슈 키워드

  - 갑작스럽게 이슈가 되는 키워드이다. 예를 들어 TV방송에서 유명 연예인이 특정 음식이나 사건을 언급했다면, 많은 사람들이 갑자기 검색을 할 것이다. 보통 한 개의 단어로 구성되어 있다. 이슈 키워드를 이용해서 포스팅을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이슈 키워드만 노리다보면 블로그의 품질이 나빠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미드-테일 키워드

  - 지속적으로 사람들이 찾는 일반 키워드이다. 보통 한두 단어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슈 키워드보다 검색량은 작지만, 사람들이 꾸준히 검색하는 키워드이다. 미드-테일 키워드를 잡으면 좋겠지만 필자의 경험으로 봤을 때 이는 시간이 많이 필요하다. 그리고 경쟁이 치열해서 검색순위에서 금방 밀릴 수도 있다.


3) 롱테일 키워드

  - 검색량은 많지 않으나 검색 패턴이 다양하며 더 구체적인 키워드이다. 보통 3단어 이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키워드 자체에 검색 의도가 포함되어 있어 글을 쓰기 쉬우며, 경쟁도 미드-테일보다 덜 치열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롱테일

( 노란색 부분이 롱테일이다. 차지하는 비중은 많지 않으나 넓게 퍼져 있다. )



롱테일 키워드의 활용 방법은?

블로그 유입에 가장 효과적인 키워드는 이슈키워드>미드테일 키워드>롱테일 키워드 순일 것이다. 하지만, 이슈키워드나 미드테일 키워드를 직접 공략하는 것은 쉽지 않다. 이보다는 롱테일 키워드로 기반을 다지고 블로그가 어느 정도 성장했을 때 미드테일 키워드를 공략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필자는 최근에 미드테일 키워드 위주로 포스팅을 진행해 왔다. 블로그 검색 유입을 빠르게 늘리고 싶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에 대한 성과는 기대이하이다. 특히 최근 포스팅의 검색 유입이 잘 되지 않는다. 그래서 롱테일 키워드 위주로 블로그 운영 전략을 바꿔보려고 한다. 롱테일 키워드 전략의 성과는 필자 블로그의 변화를 지켜보면 알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롱테일 키워드를 찾는 방법은?

블로그 포스팅을 위한 키워드를 찾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이를 활용해서 롱테일 키워드를 찾는 방법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간다.


1) 구글 키워드 플래너

구글 애드워즈의 광고를 위한 플랫폼이지만, 롱테일 키워드를 찾는 데 활용할 수 있다. 찾고자 하는 키워드를 입력하고, 키워드 아이디어 메뉴로 이동한다. 그러면 관련된 키워드를 볼 수 있다. 여기서 롱테일 키워드만 찾으면 된다.


키워드_플래너

( 구글 키워드 플래너 바로가기 )


2) KWFinder

KWFinder는 유료지만 10일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무료 이용에는 약간의 제한이 있지만, 충분히 활용할 만하다. 사용할 때 지역과 언어를 South Korea, Korean으로 맞춰놓고 검색해야 한다. 


kwfinder

( KWFinder 바로가기 )



오늘은 이렇게 블로그 롱테일 키워드란 무엇이며,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검색엔진의 마음(?)에 들기 위해서는 키워드를 잘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도와주는 도구들도 있는 만큼 잘 활용하여, 유입이 활발한 블로그를 만들어 보도록 하자.


블로그를 잘 관리하기 위한 꿀팁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보자.

► 블로그 관리 꿀팁, 어떤 것이 있을까? 클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