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블로(tableau) 데이터 시각화 프로그램 설치하기

2019. 8. 21. 06:30

빅데이터가 각광을 받으면서 데이터 시각화도 같이 부상하고 있다. 데이터 시각화는 2가지 측면에서 중요하다. 하나는 분석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사람의 감각기관 중에서는 눈이 정보를 이해하는데 가장 빠르다. 그리고 눈은 활자보다 이미지를 더 쉽고 빠르게 이해하기 때문이다. 다른 하나는 프레젠테이션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숫자로 지루하게 설명하는 것보다 이미지로 표현하는 것이 이해하기도 쉽고 직관적이다. 데이터 시각화의 중요성이 부상하면서 이를 할 수 있는 도구도 많아졌다.

오늘은 타블로(tableau) 데이터 시각화 프로그램 설치하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타블로_데이터_시각화



R이나 파이썬 등에도 데이터 시각화를 지원하는 라이브러리들이 많이 있지만, 속도와 편의성 면에서 상용프로그램을 따라가기는 어렵다. 타블로(tableau)는 상용프로그램 중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이다.


타블로를 이용해서 데이터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타블로 데스크탑을 설치해야 한다.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월 70$를 지불해야 하지만, 무료 평가판을 14일 동안 이용할 수 있다.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학생과 지도자에게는 무료로 제공한다고 한다.


타블로 홈페이지의 제일 하단으로 가면 무료 평가판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OS에 따른 버전은 자동으로 선택이 된다. 필자의 경우 mac을 사용하므로 자동으로 mac버전이 다운로드 됐다. 용량은 599메가였다.


타블로_홈페이지

( 타블로 홈페이지 바로가기 )


설치방법은 어렵지 않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안내에 따라 확인 버튼만 누르면 아래와 같은 아이콘이 생성되고 설치가 끝난다.


실행_아이콘


아이콘을 클릭하며 타블로가 실행된다. 최초 실행시에 14일 평가판을 이용할 것인지 제품 라이센스 키를 넣을 것인지 물어본다. 라이센스키가 없으므로 14일 평가판을 선택했다.


타블로_평가판


평가판을 사용하려면 사용자 정보를 넣어야 한다. 아래와 같이 대략적으로 정보를 입력하였다. 입력값에 대한 검증은 따로 없는 듯 하다.


등록정보_입력


등록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등록이 완료됐다는 메시지가 나온다.


타블로_등록완료


등록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타블로가 실행된다. 이제 데이터를 연결하고 분석을 할 수 있다. 별도의 튜토리얼이 잘 구성되어 있어 사용하기는 어렵지 않을 듯 하다.


실행화면

( 타블로 실행화면 )


오늘은 이렇게 타블로(tableau) 데이터 시각화 프로그램 설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14일 평가판을 이용해야 한다는 점이 아쉽지만 상용프로그램인 만큼 성능과 기능은 뛰어나다. 특히 대쉬보드 같은 것을 만드는 데 큰 강점이 있다고 한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데이터를 가지고 시각화를 만드는 작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