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카드 발급조건과 방법은? 신용등급이 좋아야 하나요?

목차

    2024. 1. 27. 16:02

    카드-들고-있는-모습
    카드

    체크카드 발급 조건과 방법은 신용카드보다 간단합니다. 그렇다고 모두가 발급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나이 제한이 있기 때문에 만 14세 미만은 혼자 만들 수 없습니다. 어떤 체크카드를 쓰는 게 좋을지 고민도 되는데요. 체크카드 발급조건과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무엇이든 처음 하는 것은 어렵고 어색합니다. 반복하고 막상 알면 별 거 아닐 수도 있지만, 모르는 입장에서는 어렵고 힘들 수 있습니다. 체크카드도 약간 그런 영역이 아닌가 싶은데요.

     

    1. 체크카드는 특별한 자격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체크카드는 신용카드와 달리 특별한 자격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이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차이에서도 언급했는데요. 신용카드는 신용을 담보로 돈을 빌리 수 있기 때문에 돈을 잘 갚을 사람인지 심사하고 검증합니다. 하지만 체크카드는 내 계좌에서 바로 돈이 인출되므로 이런 심사가 필요 없습니다. 그냥 통장계좌만 있으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나이제한이 있는데 최근에 만 12세이상부터 발급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과거에는 만 14세 이상이었는데 과거와 달리 이런 금융서비스가 많이 보편화됐기 때문에 발급가능 나이가 낮아진 듯합니다. 그래도 만 14세 미만은 법정 대리인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만 14세 미만은 주체적으로 의사 결정을 할 수 없다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너무 어린 나이에는 판단을 제대로 할 수가 없습니다. 하다못해 사기를 당할 수도 있고 잘못된 선택을 할 수도 있습니다. 만 14세 미만이라면 부모님과 함께 은행을 방문해야 합니다.

     

     

    2. 체크카드 신청 방법

    신용카드는 모집하는 설계사들이 있지만, 체크카드는 없습니다. 정확히는 설계사 입장에서는 체크카드 발급시킨다고 돈이 되지 않습니다. 카드사 입장에서 그만큼 수수료 수익이 적기 때문에 수당이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은행창구, 전화, 인터넷(모바일) 등으로 신청하면 됩니다. 카드사에서 신청 프로세스의 간편함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고객 1명이 아쉬운 판국에 프로세스가 어려워서 신청하다 탈락한다면 꽤 눈물 나는 일입니다. 그만큼 인터넷이나 모바일 신청 프로세스가 잘 돼 있습니다. 최근에는 모바일로 카드를 신청하면 현금 혜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3. 체크카드도 사은품이 있을까요?

    있긴 합니다. 그러나 찾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신용카드는 신청할 때 사은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체크카드는 보통 사은품이 없습니다. 신용카드보다 그만큼 수익이 나지 않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핀테크에서 출시한 체크카드는 사은품을 제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존에 은행과 카드사에서 꽉 잡고 있는 시장에 진입하려니 사은품이 필요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카드는 010페이 체크카드였는데요. 지금은 혜택이 많이 축소됐습니다.

    최근에는 KB국민카드에서 체크카드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많은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체크카드 발급시에도 현금 혜택을 제공하고, 카드 혜택도 굉장히 좋은 편입니다.  현존 체크카드 중에서는 사은품 혜택이 가장 좋습니다.

     

    체크카드-발급혜택

     

    체크카드 발급자격 및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과거에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소득공제율이 동일했기 때문에 신용카드를 많이 사용하였습니다. 신용카드가 서비스는 더 좋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지금은 소득공제율 감안하면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혜택이 별로 차이 나지 않습니다. 둘을 조합해서 혜택을 최대화하는 방법은 있습니다. 각자의 소비스타일에 맞는 상품을 선택해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