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연회비 종류와 납부, 환불방법 알아보기

목차

    2022. 8. 9. 20:17

    신용카드-앞면
    신용카드

    큰 비용은 아니지만 심리적 저항이 있는 비용이 있습니다. 카드 연회비도 그런 비용 중 하나입니다. 카드를 만들면 다양한 혜택을 받으므로 충분히 낼만한 금액입니다. 하지만 어떤 체계로 돼 있나 궁금한데요. 신용카드 연회비 종류와 납부, 환불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하지만 과거에 카드 영업이 치열할 때 연회비를 면제해 주기도 했고, 은근히 내려고 하면 아깝습니다. 하지만 카드를 사용하려면 꼭 내야 하는 비용입니다.

     

    1. 신용카드 연회비 종류

    신용카드 연회비는 보통 기본 연회비와 제휴연회비로 이뤄져 있습니다. 기본 연회비는 회원가입을 위한 내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연회비입니다. 어떤 카드를 발급받더라도 내야 합니다. 보통 5천 원 정도 합니다.

     

    제휴연회비는 특정 카드를 사용하기 위해서 추가로 납부해야 하는 연회비입니다. 서비스가 많은 카드의 경우 카드사에서 손익을 맞추기 위해 추가로 연회비를 받아야 할 필요성이 생깁니다. 제휴연회비는 카드에 따라 다릅니다. 적게는 5천 원에서 많게는 10만 원이 넘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카드를 추가로 만들 경우 기본연회비는 또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카드에 따라 제휴연회비는 추가로 납부해야 합니다. 제휴연회비가 없는 카드도 있습니다.

     

     

    2. 연회비 납부 방법

    연회비는 카드 이용대금 명세서로 청구됩니다. 카드사에서 연회비 발생시점에 매출을 발생시키면, 카드 이용대금으로 청구됩니다. 요즘은 카드 이용대금 결제가 자동이체 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용대금을 잘 납부해 왔다면 연회비를 낸 것입니다. 연회비는 1년이 지난 시점에 내지 않고, 연회비를 먼저 납부하고 1년 동안 사용합니다.

     

    3. 연회비 면제는 가능한가요

     

    과거에는 연회비가 면제되는 카드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여신금융업법에 따라 연회비 면제가 불가능합니다. 연회비를 누군가가 대납해주는 경우도 있는데 사실상 불법입니다. 다만, 국가사업을 위해 발행된 카드들은 예외적으로 연회비가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연회비가 없는 카드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면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4. 기프트 제공 신용카드

    연회비가 없는 카드는 가끔 쓰기는 좋지만, 주카드로 사용하기는 애매합니다. 혜택이 소비스타일과 맞지 않으면 더욱 사용하기 어려운데요. 그렇다면 기프트를 제공하는 카드를 살펴보는 것도 좋습니다. 프리미엄 신용카드는 연회비가 비싸기 때문에 발급받기가 부담드스러운데요. 그래서 카드사에서는 연회비에 상응하는 기프트를 제공합니다. 이 중에 일부는 연회비 수준의 기프트를 제공하기 때문에 연회비가 없는 것과 동일합니다.

     

    e플래티넘 롯데카드는 연회비가 2만원이지만, 매년 2만원 캐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G마켓, 옥션, G9, 대중교통 할인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카드를 활용하기도 좋습니다. 기업은행 블리스7 카드는 연회비 20만원에 그에 상응하는 기프트를 제공합니다. 포인트 15만점 또는 호텔/뷰티브랜드/호텔스파 등은 20만원 무료 이용 바우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카드는 PP카드로 횟수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5. 연회비 환불 방법

    연회비를 환불 받으려면 카드를 해지해야 합니다. 카드를 해지하면 1년을 기준으로 남은 기간을 일할 계산하여 환불해 줍니다. 귀찮게 전화로 하는 것보다 인터넷으로 하는 게 편리합니다. 인터넷으로 해지해도 연회비는 환불해줍니다. 연회비는 카드 자동이체 계좌로 환불됩니다. 신한카드 해지 방법, 롯데카드 해지 방법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떤 카드를 소지하고 있는지 모른다면 가지고 있는 모든 카드를 조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금감원에서 운영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면 한 번에 전 카드사의 보유 카드를 한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드 해지는 별도로 해야 하지만 어떤 카드가 있는지 모를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연회비 종류와 납부, 환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가맹점 수수료 인하 등 카드사 수익악화로 연회비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연회비가 없는 카드도 있었는데, 지금은 5천 원을 넘어 1~2만 원은 합니다. 그래도 연회비 구조와 해지 시 환불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면 그리 부담되는 비용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