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티카드 할부수수료 확인방법, 장점과 단점은?

목차

    2021. 4. 19. 23:27

    신용카드 사용자에게 할부는 굉장히 유용한 금융상품이다. 금액이 비싼 물건을 구매할 때 몇 개월에 나눠서 낼 수 있다는 것은 좋은 일이다. 과거에는 무이자할부 서비스를 제공하는 카드사가 많아 할부를 많이 이용했었다. 최근에는 카드사 수익 악화 등으로 무이자할부를 제공하는 카드사가 많이 줄었다. 그러면 유이자 할부를 이용하는 것은 어떨까. 오늘은 씨티카드 할부수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씨티카드 할부수수료는 씨티카드 홈페이지 [씨티카드] - [카드이용가이드] - [씨티카드 이용안내] - [할부서비스 이용안내]에서 찾을 수 있다.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알 수 있지만, 회원등급별 할부서비스 수수료율로 자신에게 해당하는 서비스율은 아니다.

     

    회원등급별로 할부수수료율이 다르다.

     

    100원당 할부수수료를 알 수 있다. 최저 0.64원 ~ 최고 1.78원까지이다. 년이율로 계산해보기 위해서 12개월을 곱해서 100원으로 나눠주면, 7.68% ~ 21.36%정도 나온다. 하지만 할부수수료율의 범위가 넓어서 크게 의미가 없다. 자신에게 해당하는 할부수수료율을 알아야 한다.

     

     

    나의 할부수수료율은 얼마인가?

    씨티카드 홈페이지에서 로그인을 하면 나의 할부수수료율을 알 수 있다. (해당 메뉴는 로그인을 해야 생성된다.) 상단 메뉴의 [씨티카드] - [조회] - [수수료율 조회]로 가면, 아래와 같이 상품별 서비스율을 알 수 있다. 이 중에 할부서비스를 선택해보자.

     

    수수료율조회
    로그인을 해야 메뉴가 생성된다

     

    나의할부수수료율
    필자의 할부수수료율을 조회해 봤다.

     

     

    참고로 필자는 KCB, 나이스 신용점수가 900점대이다. 씨티카드는 발급받은 지 얼마 되지 않았다. 2~3개월 할부수수료율이 가장 저렴한데도 11.9%나 된다. 연이율이기 때문에 실제 월마다 내는 할부수수료는 크지 않다. 하지만 11.9%면 웬만한 신용대출이나 카드론에 비해서 금리가 너무 비싸다.

    신용점수를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KCB 올크레딧 무료 신용점수 조회 및 올리는 법 알아보기, 나이스 지키미로 NICE신용점수 무료조회 및 올리는 방법은?! )

     

    100만원을 할부로 사용한다고 가정해보자. 월마다 할부수수료는 다르겠지만 '100만원 X 11.9% / 12개월'로 첫회차 할부수수료를 계산해보면 9,917원 정도 된다. 수수료 금액은 얼마 안 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금리는 가히 살인적이다. 수수료율을 감안하면 할부서비스보다 신용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낫다. 아니면 차라리 카드론이 낫겠다.
    ( 참조: 신용카드 대출 종류와 장단점 알아보기 )

     

     

    할부수수료 쉽게 계산해보기

    - 할부원금과 할부개월수만 입력 -> 예상 할부수수료 계산
    - 할부수수료율은 평균으로 입력. 정확히 알고 싶다면 자신의 할부수수료율 입력
    - 해당 금액은 참고용입니다. 정확한 금액은 해당 카드사에 문의하세요^^

     

     

     

    씨티카드 할부 서비스의 장점은?

    할부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은 편리하다는 점이다. 카드만 있으면 된다. 추가 심사나 서류제출할 필요가 없다. 가맹점 몇 개월 할부로 할 지만 애기하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그 외에 헬스장이나 피부미용실 같은 업체를 결제할 때는 할부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가맹점이 사라지거나 폐업했을 때 남은 할부금을 내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신용카드 할부철회 항변은 무엇이고 어떻게 신청하는가? )

     

     

    단점은?

    할부 서비스의 단점은 수수료율이 높다는 것이다. 경우에 따라 신용대출이나 담보대출의 배 이상이 되는 수수료를 내야 한다. 물론 할부의 특성상 원금이 작기 때문에, 절대적인 수수료 금액은 많지 않을 수 있다.

     

     

    참고로 2~3개월 무이자 할부가 기본 탑재된 카드들도 있다. 씨티카드에도 무이자 할부서비스가 기본으로 제공되는 카드가 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확인하면 된다.
    ( 참조: 신용카드 할부수수료율과 무이자할부 이용방법 )

     

     

    오늘은 이렇게 씨티카드 할부수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무이자로 카드할부를 이용할 때는 좋으나, 수수료를 내야 된다고 생각하면 애기가 달라진다. 할부서비스 수수료율이 너무 비싸기 때문이다. 무이자 할부도 너무 많이 이용하면 나중에 늘어나는 카드대금을 감당하기 어려우니 신중하게 생각하고 사용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