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티카드 리볼빙 이자율 확인방법과 써도 좋은가?

목차

    2019. 11. 15. 06:30

    씨티카드-앞면
    씨티카드

    은근히 혜택이 많은 카드가 씨티카드입니다. 카드사업으로 큰 이윤을 남길 생각은 없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리볼빙은 이자율은 높은 상품 중 하나인데요. 그래도 씨티카드 리볼빙 이자율은 다른 카드사보다는 낮습니다. 씨티카드 리볼빙 이자율 확인방법과 쓰는 것이 이득인지를 알아보았습니다.

     

     

    1. 리볼빙 서비스 내용

    리볼빙은 갚아야 될 카드대금 중 일부를 갚고 나머지는 차후에 상환하는 것입니다. 일종의 대출 서비스로 상환을 미룬 금액에 대해서는 이자가 붙습니다. 카드를 많이 사용해서 연체가 걱정된다면 리볼빙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리볼빙 이자율은 씨티카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시불의 경우 연 6.9~23.5%, 단기 카드대출(현금서비스)의 경우 연 7.9~23.5%입니다. 하지만 수수료율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내가 적용받는 수수료율이 중요합니다. 자신이 실제 적용받을 수 있는 수수료율도 홈페이지에서 조회가 가능한데요. 제 리볼빙 이자율도 씨티카드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보았습니다. [씨티카드] - [금융서비스]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 메뉴에 가면 신청할 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제 신용점수는 900점이고 시티카드는 많이 사용하지 않습니다.

     

     

    2. 리볼빙 이자율

    제 리볼빙 이자율이 21.2%입니다. 요즘 금리를 감안하면 가히 살인적인 수준의 이자율인데요. 리볼빙의 허점은 이자율이 연체 이자율보다 높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연체를 하는 것보다 금전적으로 오히려 손해입니다. 다른 카드사의 경우 연체 이자율과 리볼빙 수수료율이 거의 차이가 없는데, 씨티카드는 그렇지 않습니다. 리볼빙 이자율은 신용점수나 확인하는 시기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연체이자율은 약정이율 + 최대3%입니다. 약정이율이 없는 상품은 거래 발생 시점의 유이자 할부 정상이율이 적용됩니다. 이용대금명세서에 보면 자신의 유이자 할부 이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 2~3개월 유이자 할부 이율은 11.9%입니다. 그렇게 11.9% + 최대 3% 수준에서 연체이자율이 결정된다고 보면 됩니다. 리볼빙 이자율이 얼마나 높은지 다시 한번 알 수 있습니다.

     

     

    3. 리볼빙 장점

    다만, 연체기록을 남기지 않고 대금 납부를 미룰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그래서인지 우리나라에서는 리볼빙 이용율이 낮습니다. 미국에서는 굉장히 보편화되어 있다고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우리나라는 리볼빙보다 할부 서비스를 많이 이용합니다. 이전에 씨티카드 금융서비스 수수료율에 대해서 포스팅한 적이 있는데, 오히려 카드론 이자율이 18.9%로 더 낮습니다. 굳이 리볼빙을 이용할 필요 없이 카드론을 이용하는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4. 리볼빙 대신 할부

    리볼빙은 결제 대금을 나눠서 낸다는 컨셉에서 할부 서비스와 유사합니다. 우리나라는 할부가 활성화돼 여러 가지 서비스가 많은데요. 그중에는 6개월 할부를 무이자로 이용할 수 있는 카드도 있습니다. 롯데 나누기 카드인데요. 3개월이나 6개월 선택해서 무이자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카드사의 경우 그래서 최소결제비율과 약정비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씨티카드는 약정 비율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약정 비율을 100%로 하면 잔고가 충분할 때는 카드대금 100%가 결제됩니다. 다만, 잔고가 충분하지 않을 때는 일부만 출금(최소결제비율)되고 나머지는 리볼빙에 적용됩니다. 혹시나 모를 연체를 방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씨티카드는 최소결제비율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리볼빙을 신청하고 결제비율을 100% 미만으로 선택하면 무조건 리볼빙을 이용하게 돼 있습니다.

     

    씨티카드 리볼빙 이자율 확인방법과 쓰는 것이 이득이 되는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리볼빙은 카드대금의 일부 금액만 결제할 수 있어, 금전적인 압박에서 여유로울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이자율이 너무 높고, 향후 결제해야 하는 금액이 계속 늘어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가급적 이용을 자제하고, 결제대금의 압박이 있다면 카드론 등의 다른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