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리볼빙 이자율 확인방법

목차

    2020. 1. 14. 17:00

    현대카드
    현대카드

    현대카드는 리볼빙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리볼빙은 카드사 대출 서비스 중 하나로 갚아야 할 카드 대금을 갚지 않고, 다음 달에 갚을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이때 다음 달로 넘어가는 금액에는 수수료가 붙습니다. 현대카드 리볼빙 이자율 확인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1. 리볼빙 서비스 이자율

    리볼빙을 아직 신청하지 않았다면 아래 방법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예전에는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했는데, 요즘은 앱이 워낙 잘 되어 있어서 앱으로 확인하는 것이 편합니다. [My Account]에 보면 중간에 금융신청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 메뉴를 클릭해 보세요.

     

    리볼빙을 이미 신청했다면 카드 이용대금 청구서에서 리볼빙 이자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대카드-금융신청-화면
    현대카드-금융신청-화면

     

    그러면 중간에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 신청・변경'메뉴가 있습니다. 리볼빙이라는 말이 어려워서 '일부 결제금액 이월 약정'으로 변경했는데, 쉬워진 건지 잘 모르겠네요. 해당 버튼을 클릭하면 신청, 변경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리볼빙-신청-화면
    리볼빙-신청-화면

     

     

    2. 약정결제비율

    리볼빙을 신청할 때는 약정결제비율을 선택해야 합니다. 약정결제비율을 100%로 선택하면 매월 카드대금을 100% 전부 다 내는 것인데요. 그래서 신청하지 않았을 때와 차이가 없습니다. 약정결제비율은 10%부터 100%까지 10% 단위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때 약정결제비율을 10%로 선택하면 매월 총 결제금액의 10%만 납부하고 나머지는 이월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약정결제비율 변경 버튼을 클릭하면 자신의 리볼빙 이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대카드는 특이하게 당월 한달만 리볼빙을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당월 결제금액이나 비율을 선택하면, 해당 월만 변경된 기준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약정결제비율-변경-화면
    약정결제비율-변경-화면

     

    아래와 같이 중간에 리볼빙 이자율이 표시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대카드-리볼빙-약정결제비율-선택-화면
    현대카드-리볼빙-약정결제비율-선택-화면

     

     

    3. 리볼빙 단점

    리볼빙은 카드 결제금액이 많아 연체가 예상될 때에 연체를 방지할 수 있는 유용한 서비스입니다. 문제는 이율이 너무 높다는 것인데요. 제 일시불 리볼빙 이율은 10.2%입니다. 신용대출을 받으면 보통 3~5%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데, 이건 그 2배입니다.

     

    연체이자율은 약정금리 + 연체가산금리 3%(회원별, 이용상품별 차등)입니다. 일시불을 연체하면 2개월 유이자 할부금리 +연체가산금리 3% 이지요. 유이자 할부금리는 개인마다 다릅니다. 제 경우, 2개월 유이자 할부금리는 연 17.5%입니다. 이제 필자의 연체이자율을 계산해보면 20.5%가 나오는데요. 다행히 연체이자율보다는 저렴하지만 여전히 10.2%는 높습니다. 추가로 리볼빙을 사용하면 신용등급에도 좋지 않습니다.

     

    현대카드 리볼빙 서비스를 알아보았습니다. 일부 카드사는 약정비율과 최소결제비율이 있어, 연체가 발생할 때만 리볼빙을 실행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카드는 약정 비율만 선택할 수 있어 비율을 선택하면 바로 리볼빙이 실행됩니다. 연체금리보다는 저렴하지만 리볼빙 금리는 높습니다. 다른 대안이 없다면 어쩔 수 없지만, 신용대출이나 카드론 등의 금리와 비교해보고 쓰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