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참 라이센스 - 커뮤니티와 프로페셔널 버전의 차이는?!

목차

    2020. 1. 17. 17:00

    파이참은 커뮤니티와 프로페셔널 2가지 버전이 있다. 커뮤니티 버전은 제한된 기능으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버전이고, 프로페셔널은 확장된 기능으로 유료로 사용할 수 있는 버전이다. 유료 버전의 금액이 연기준 199달러로 개인이 구매해서 사용하기에는 좀 부담스러운 금액이다. 그러면 파이참 커뮤니티 버전과 프로페셔널 버전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

    오늘은 파이참 커뮤니티 버전과 프로페셔널 버전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파이참  홈페이지에는 커뮤니티 버전과 프로페셔널 버전의 차이가 나와 있다. 한글로 좀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다.


    기능

    프로페셔널 버전

    커뮤니티 버전

    파이썬 에디터

    O

    O

    디버깅과 테스트 실행

    O

    O

    코드 탐색과 리팩토링

    O

    O

    코드 검사

    O

    O

    버전 관리 지원

    O

    O

    데이터 과학 도구

    O

    -

    웹개발 언어

    O

    -

    파이썬 웹개발 프레임워크

    O

    -

    파이썬 프로파일러

    O

    -

    원격 개발

    O

    -

    데이터베이스 & SQL 지원

    O

    -

    (파이참 커뮤니티 버전과 프로페셔널 버전 차이)



    프로페셔널로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아쉬운 것은 원격 접속과 데이터 과학 모드이지 않을까 한다.


    원격접속은 원격 서버에 접속해서 코딩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개인이 경우 로컬에서 코딩하기 때문에 문제가 없지만, 단체의 경우 서버에 접속해서 코딩하는 환경이 많으므로 유료구매의 요인이 되겠다.


    데이터 과학 모드도 아쉬운 부분이다. 파이썬은 과거에 웹프로그래밍을 위해서 많이 사용했지만, 최근에는 데이터 분석과 머신러닝을 목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다.

    ( 참조: 2018 파이썬 개발자 설문조사 결과 알아보기 )

    파이참 예전 버전에서는 주피터 노트북을 지원하였는데, 이마저도 프로페셔널 버전으로 이동했다. 커뮤니티 버전에서 주피터 노트북을 띄워서 사용하고 있지만, 프로페셔널 버전이 아쉬워지는 부분이다.

    ( 참조: 파이참 커뮤니티 버전에서 주피터 노트북 사용하는 방법은?! )


    하지만, 파이참 커뮤니티 버전을 사용해도 충분히 괜찮은 개발환경이다. 파이썬 코딩을 지원하는 기능들이 많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파이참을 업무에 많이 활용된다면, 생산성 향상을 위해 프로페셔널 버전을 구매하는 것도 괜찮을 듯 하다. 그래도 월단위로 계산하면 약 2만원이 안 되는 돈이기 때문이다.




    오늘은 이렇게 파이참 커뮤니티 버전과 프로페셔널 버전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프로페셔널 버전이 커뮤니티 버전에 비해 기능이 많기 때문에, 충분히 탐이 나지만 개인 용도로는 커뮤니티 버전으로도 충분하다. 프로페셔널 버전은 무료 평가기간 30일을 제공하니, 30일 동안 써보고 구매하는 것도 방법이 될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