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소수점 버림·올림·반올림하는 방법은?!

목차

    2020. 1. 28. 17:00

    파이썬 소수점은 빌트인 함수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물론 복잡하게 계산을 시도해 볼 수도 있지만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때로는 값은 그대로 두고 출력할 때만 소수점을 버리고 싶을 때도 있습니다. 파이썬 소수점 버림·올림·반올림하는 방법과 출력할 때 처리하는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파이선 숫자형 데이터 타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파이썬에 숫자형 데이터타입은 정수형, 실수형 2가지가 있습니다. 정수형은 int이고, 실수형은 float입니다. int형은 정수이기 때문에 소수점이 없습니다. 따라서 int형으로 변환하면 자동으로 소수점이 사라집니다. int형으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int(변수 또는 숫자값)의 형태로 작성하면 됩니다.

     

     

    버림·올림·반올림하는 방법

    버림은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int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반올림은 round함수를 이용해보세요. round함수에 입력 인자로 값이나 변수를 넣으면 소수점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해 줍니다. 소수점 n번째 자리까지 반올림하고 싶다면, 두 번째 입력 인자에 값을 넣으면 됩니다.

    > round(3.66, 1)

    3.7

     

    마이너스 숫자를 넣으면 거꾸로 반올림이 됩니다.

    > round(36, -1)

    40

     

    올림을 하기 위해서는 math라이브러리를 이용해야 합니다. math의 ceil함수가 올림을 제공합니다. floor는 버림을 할 수 있는데, int가 있으니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ceil은 천장이라는 뜻이 있습니다. 왜 올림함수인지 유추가 가능한 부분이네요.

    > import math
    > math.ceil(-1.1)
    -1

    > math.ceil(2.1)
    3

     

     

    출력할 때 소수점을 출력하는 방법

     

    문자열 값뒤에 .format함수를 붙이면, 문자열의 {} 표시를 한 곳에 값을 넣을 수 있습니다. 이 때 {0}이라고 표시하면, format함수 안의 첫 번째 값을 넣으라고 지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해서 .1f와 같이 사용하면 출력할 소수점 자릿수를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정수만 출력하고 싶다면 .0f로 지정하면 됩니다.

    > print( "{ 0:.1f }".format( 2.34 ) )
    2.3 

    > print("{0:.3f}".format(2.34))
    2.340

    > print("{0:.0f}".format(2.34))
    2

     

     

    오늘은 이렇게 파이썬에서 소수점 버림·올림·반올림하는 방법과 출력할 때 처리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함수를 이용해서 쉽게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사용할 때는 잘 생각나지 않습니다. 함수의 뜻을 생각하며 기억하면 도움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