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개수 몇 개가 적당한가요?

목차

    2020. 3. 25. 11:00

    신용카드
    신용카드

    신용카드 개수는 적을수록 좋습니다. 신용카드는 여신 상품입니다. 카드심사를 통해 카드대금을 잘 갚을만한 사람에게 발급해줍니다. 신용점수를 평가할 때 대출 개수가 많으면 좋지 않습니다. 신용카드도 너무 많은 것은 좋지 않습니다. 신용카드 개수 몇 개가 적당한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아무런 불이익이 없다면 신용카드 개수가 많아서 나쁠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신용카드 개수가 늘어나면 신용평가에 불이익이 발생합니다.

     

    1. 신용카드 1개가 가장 좋습니다

     

    신용카드를 2개 이상 보유하고 있으면, '복수카드 소지자'라는 주의대상으로 분류됩니다. 여기서 2개라는 것은 서로 다른 카드사의 카드를 2개 이상 소지하고 있는 것을 말합니다.

     

    신용카드를 많이 보유하고 있으면, 신용평가기관에서 주의대상으로 분류합니다. 카드대금 돌려막기 등 부실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런 대상은 다른 신용카드사와 공유하고 부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합니다.

     

    같은 카드사에서 추가로 발급받은 경우에는 포함하지 않습니다. 신용카드 한도는 인당으로 관리되기 때문에, 하나의 카드사에서 여러 장을 발급받는다고 연체 위험이 높아지지는 않습니다.

     

    여러 개의 카드사에서 카드를 발급받는 경우는 주의해야 합니다.

     

    2. 은행계 카드를 장기간 이용하는 것이

    신용거래 실적이 없는 것도 신용점수에는 좋지 않습니다. 하나의 카드를 장기간 꾸준히 사용하는 것은 신용점수에도 좋습니다.

     

    카드 혜택을 비교하다보면 다른 카드도 추가로 발급받고 싶은 유혹에 빠집니다. 하지만 카드사에서 고객이 혜택만 받지 않도록 전월 실적 기준이나 할인한도 등을 부여합니다. 그래서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카드 하나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나의 카드를 사용하면 이후 한도를 상향하기에도 좋습니다. 카드를 사용할 때는 한도를 꽉 채워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신용점수 관리에 좋습니다. 신용점수를 관리하는 방법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해지-불이익
    신용카드-해지-불이익

     

    3. 대출 계획 없다면 여러 개 보유

    신용점수가 좋거나 향후 대출계획이 없다면, 신용카드를 여러 개 보유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카드를 여러 개 보유하면 불필요한 소비가 유발될 수도 있지만, 개인이 잘 조정할 수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카드를 여러 개 소유함으로써 가장 크게 받게 되는 불이익은 바로 신용점수입니다.

     

    신용점수가 가장 아쉬운 순간은 대출이 필요할 때입니다. 살다보면 전세자금이나 부동산 혹은 인생사로 대출이 필요한 경우는 누구나 생깁니다. 혹은 카드사의 카드론이나 할부 서비스 수수료율도 신용점수에 따라 다릅니다. 그래서 평소에 신용점수를 잘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카드 만들면 안 되는 이유 3가지는?!

    신용카드를 만들면 안 되는 이유는 재테크 때문입니다. 신용카드는 소비를 편리하게 하기 위해 만들어진 금융상품입니다. 당장 주머니에 돈이 없어도 필요한 물건을 살 수 있는

    taria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