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카드의 특징과 발급방법은?!

목차

    2020. 3. 30. 17:30

    부부
    가족

    신용카드는 가족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가족카드는 본인 외에 가족의 명의로 신용카드를 추가 발급받는 것입니다. 가족의 범위는 보통 조부모부터 손자, 손녀까지 가능합니다. 본인의 신용으로 발급받기 때문에, 결제는 본인계좌로 합니다. 가족카드의 장점과 발급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가족카드의 장점 및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연회비가 면제됩니다

    가족카드는 본인 신용의 카드를 2개 받는다는 개념으로 이해하면 편리합니다. 그래서 일부 카드를 제외하고는 추가 연회비를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일부 카드사의 경우 가족카드 발급매수가 5장으로 제한돼 있기도 합니다.

     

    2. 전월실적 및 할인한도가 통합 관리됩니다

    대부분 전월실적과 할인한도가 통합 관리됩니다. 카드 전월 실적 기준이 높아 채우기 어려웠다면, 이제 본인과 가족이 사용한 카드실적이 통합되기 때문에 채우기가 좀 더 용이해집니다. 할인한도 등도 통합돼서 관리됩니다.

    하지만 일부 서비스의 경우는 가족카드에 별도 적용되는 사례도 있으니 자세한 건 카드 안내장을 참조해보시기 바랍니다.

     

    3. 카드 한도도 통합됩니다

    계속해서 같은 애기지만, 본인 신용을 근거로 카드를 하나 더 받는 것이기 때문에 한도가 늘어나지 않습니다. 본인의 한도 내에서 가족카드를 사용할 수 있으며, 본인 한도 내에서 가족 카드 한도를 별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4. 배우자가 신용등급이 낮더라도 발급될 수 있습니다

    가족카드는 본인 신용을 기준으로 발급되기 때문에, 배우자가 소득이 없거나 신용등급이 낮더라도 발급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가족 구성원의 신용등급이 너무 안 좋으면 발급이 거절될 수도 있습니다. 본인 카드를 신청하면 신용카드 발급조건을 충족해야 하지만, 가족카드는 그보다 낮은 조건으로도 발급이 가능하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5. 소득공제는 개별이다.

    배우자의 연소득이 100만원 이상이면, 소득공제도 별도로 됩니다. 본인의 계좌에서 납부하기 때문에 소득공제를 본인에게 몰아서 받을 수 있다고 착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족 명의의 카드이기 때문에 소득공제는 따로 해야 합니다.

     

     

    가족카드의 장점은 지출이 한 계좌에서 이루어지므로, 소비 관리가 용이하고, 전월실적기준을 채우기 더 용이해진다는 점이 있습니다.

     

    가족카드를 발급하는 방법

    가족카드는 인터넷이나 콜센터, 지점 등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인터넷이 아닌가 싶은데요. 아래 롯데카드의 예처럼 카드신청 메뉴에 대부분 가족카드 신청 메뉴가 있습니다. 본인이 직접 신청해야 하며, 신청과정에서 가족의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롯데카드-가족카드-신청-화면
    롯데카드-가족카드-신청

     

    혹은 콜센터를 통해서 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지점에 방문해서 하려면, 같이 방문해야 하고 여러 가지 서류가 필요하기 때문에 번거롭습니다. 가족카드를 신청할 계획이라면 인터넷이나 콜센터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족카드-단점-발급이유
    가족카드-단점-발급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