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점수와 신용도 하락 이유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목차

    2020. 4. 6. 16:30

    뭔가-확인하는-남자-그림
    이유-확인

    신용도가 하락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신용 평가회사에서 신용도를 평가하는 세부적인 기준은 공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동안의 경험과 알려진 내용을 토대로 유추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반대로 하면 신용도를 올릴 수도 있는데요. 신용점수와 신용도 하락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신용 평가회사는 여러 데이터를 이용해서 그 사람의 신용점수를 측정합니다. 부실 가능성을 예측하기 위해, 여러 가지 데이터를 사용하는 만큼 그 이유를 정확히 알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이런 내용이 공개되면 신용점수를 올리기 위해 의도된 행동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신용도 하락의 이유는 향후 부실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행동을 했기 때문입니다. 어떠한 이유들이 있는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1. 연체 발생

    소액을 짧게 연체한 경우에는 상관없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작은 금액이라도 길게 연체하거나 큰 금액을 연체하면 해당 사실이 신용정보 집중기관에 통보되고, 각 금융기관에 전달됩니다. 그리고 신용평가기관에서는 신용도를 크게 낮춥니다. 그래서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대출 개수가 많다

    같은 금액이라도 대출 개수가 많으면 신용도가 낮아집니다. 그래서 대출을 받을 계획이라면, 한 번에 필요한 금액만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번 대출을 나눠서 받으면 그만큼 부실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 근거가 됩니다.

     

    3. 제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았다

    일반적으로 제1금융권이 금리가 낮기 때문에, 대출을 받을 때는 제1금융권을 이용합니다. 그래서 제2금융권 이하에서 대출을 받았다면 그만큼 돈이 급하고 상황이 어려운 것으로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대출 종류의 질이 낮다면 신용도 하락의 이유가 됩니다.

     

     

    4. 신용카드를 새로 받았다

    신용카드는 가장 일반적인 여신 금융상품입니다. 신용을 담보로 카드를 사용하고,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 등의 대출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신용카드의 개수가 많거나 새로 발급받으면 신용도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5. 신용카드를 평소보다 많이 사용했다

    신용카드 사용금액이 갑자기 높아지면 이것도 향후 부실의 전조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적정한 금액으로 신용카드를 꾸준히 사용한 이력은 신용점수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세금납부나 결혼 등 일시적으로 신용카드 사용이 필요한 경우에는 조금 억울하기도 합니다.

     

    신용도를 평가하기 위해 확인하는 부분을 보면 상환이력, 부채 수준, 신용거래기간, 신용거래형태, 신용여력, 신용성향 등이 있습니다. 단어에서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대충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특이한 것은 신용거래기간인데요. 장기간 신용거래를 하면서 연체 없이 잘 상환하였다면, 이런 사람은 향후에도 부실의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한 것입니다.

     

    신용도는 단기간에 관리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방법을 알고 꾸준히 관리하면 신용도는 분명히 올릴 수 있습니다. 신용도 올리는 자세한 방법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신용점수-보고서
    신용점수-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