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증권 증거금 설정 및 변경하는 방법은?

목차

    2020. 4. 21. 06:30

    노트북-주식차트-보는-모습
    주식-투자

    주식은 주문하고, 체결되면 이틀 후 결제가 일어납니다. 그래서 주문 시점에는 현금이 많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결제 시점에 거래금액을 내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실제 돈이 없더라도 허위로 주문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문하는 시점에 주식계좌에 증거금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증거금은 증권사나 주식마다 다릅니다. KB증권 증거금을 설정하고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KB증권 증거금 설정하는 방법

    요즘은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비대면으로 계좌 개설을 많이 합니다. 그래서 비대면 계좌 개설을 기준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비대면 계좌 개설을 할 때는 증거금을 어떻게 할지 선택해야 합니다. 미수거래 혹은 증거금 100%의 계좌 중에 선택합니다. 증거금 100%로 선택했다면, 주식을 주문할 때 거래금액의 100%를 증거금으로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혹시 어떻게 선택했는지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 콜센터로 전화해서 확인하면 됩니다. HTS나 MTS에서는 확인이 어렵습니다. KB증권 콜센터 전화번호는 1588-6611입니다.

     

     

    2. 증거금율을 변경하기 전에 잠깐!

    미수거래 가능 계좌라면 주문할 때 거래금액의 일부만 계좌에 있으면 됩니다. 이때 거래금액 중에서 증거금을 제외한 금액이 미수금액이 됩니다. 증권사에서 아직 받지 못한 돈이라는 뜻입니다. 이 미수금액을 당일까지 계좌에 채워놓지 못하면, 해당 계좌는 미수동결계좌가 됩니다. 그래서 다른 주식을 거래할 수 없게 됩니다.

     

    결제일까지 미수금액을 채워놓지 못하면, 반대매매가 일어납니다. 반대매매란 가지고 있는 주식을 파는 것인데요. 증권사에서는 돈을 못 받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반대매매를 일으켜 리스크를 없애는 것입니다.

     

    결국 미수거래를 해도, 최대 이틀 안에는 미수금액을 마련해야 합니다. 주문을 하다보면 거래수량이나 주문금액을 잘못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증거금 100%로 거래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3. 증거금 설정 변경 방법

    이 역시 아쉽게도 HTS나 MTS에서 불가능합니다. KB증권 콜센터에 연락해야 변경할 수 있습니다. KB증권 콜센터 전화번호는 1588-6611입니다.

     

     

    4. 미수거래 방법

    증거금 설정을 변경해서, 미수거래 가능 계좌가 되었다면 주문할 때 계좌에 증거금만 있으면 됩니다. 주문은 일반 주문하는 것과 동일하게 합니다. 증거금률은 종목마다 다른데요. 전체 주문금액 중에서 얼마만큼의 비율을 계좌가 가지고 있어야 하는지를 말합니다.

     

    종목별 증거금율 확인은 현재가 화면에서 합니다. 종목코드 우측에 증거금률, 신용거래 가능 비율이 표시돼 있습니다. 현재가 화면에서는 증거금율 외에 신용비율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KB증권-증거금율-확인
    KB증권-증거금율-신용비율-확인

     

    KB증권 증거금 설정 및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미수거래를 하더라도 결제금액을 금방 확보해야 되기 때문에 큰 의미가 없습니다. 그보다는 증거금 100% 계좌로 안전하게 거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