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otly express로 대화형 시각화 이미지 쉽게 만들기!

2020. 5. 4. 07:00

그래프를 만드는 문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문법은 이해하기 쉽고, 간결한 것이 좋다. plotly 패키지는 대화형 시각화 이미지를 만들 수 있어 좋다. 하지만, 문법이 생소하고 어렵기 때문에 잘 사용하기 어려웠다. 하지만, plotly express라는 문법으로 그래프를 그릴 수 있게 됐다. 문법이 직관적이고, 유용한 파라미터도 많아 굉장히 유용하다.

오늘은 plotly express로 대화형 시각화 이미지를 쉽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plotly_express



plotly 패키지를 설치하고, 모듈을 불러와보자. 터미널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하여 설치한다.

> pip install plotly


아래와 같이 한줄로 쉽게 필요한 모듈을 모두 불러올 수 있다.

import plotly.express as px



1. 문법이 굉장히 쉬워졌다.

기본이 x축, y축, data를 지정하는 것이다. 히스토그램 같이 y축이 애매한데 하는 것은 x축과 y축에 동일한 칼럼을 넣으면 된다. 여기에 범주형 또는 수치형 변수로 값을 구분하고 싶다면, color에 칼럼명을 넣으면 된다.

px.box(apt_sale,y="매매가격",color="평수구분",facet_col="년월")


박스플랏

( 박스 플랏 )



다른 패키지에서 볼 수 없는 그래프도 많이 그를 수 있다. 특히 seaborn패키지에서 원그래프를 지원하지 않아, 곤란했는데 원그래프도 쉽게 그릴 수 있다. 


원그래프

( 원그래프 )



2. animate_frame으로 움직이는 그래프 그리기

시각화라는 분야도 깊게 들어가면, 그래프 종류도 많고 방법도 다양하다. 그 중에 가장 인상에 남는 것 중의 하는 단연 갭마인드이다. 시간의 흐름에 따르 변환하는 그래프는 데이터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준다. plotly express는 animate_frame을 이용해서, 코드 한줄에 움직이는 그래프를 그릴 수 있게 해 준다.

이전에 matplotlib을 이용해서 움직이는 그래프를 그렸는데, 약간은 허망함이 밀려온다. 다음에 만든 그래프를 올리는 기회가 되면 추가 포스팅을 해 보겠다.
( 참조: 파이썬 움직이는 버블 차트 그리기 )



plotly express로 그릴 수 있는 그래프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plotly express로 그릴 수 있는 그래프 확인하기 )



파이썬을 직접 활용하는 것만큼 효과적인 공부는 없다. 그래서 파이썬을 활용해서 할 수 있는 일드을 정리해보았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파이썬 활용, 파이썬 프로젝트로 할 수 있는 일들을 알아보자!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