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쉬운 금투자 방법, ETF 이용하기

목차

    2020. 5. 18. 09:51

    금괴-쌓여-있는-모습

    금 가격에 투자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ETF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주식처럼 쉽게 사고팔 수 있기 때문에, 살 때도 편리하고 현금화하기도 좋습니다. ISA, IRP 계좌를 이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인데요. 인버스 ETF를 이용하면 하락에도 베팅할 수 있습니다. 쉬운 금투자 방법, 금 ETF를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현금은 가장 위험한 투자 수단 중의 하나입니다. 사라질리 없지만 그 가치가 하락하기 때문인데요. 최근에 진행된 기준금리 인하는 현금 가치 하락을 불러왔습니다. 전설의 투자자 중의 하나인 레이 달리오는 포트폴리오에 금을 넣어야 한다고 발언했습니다. 화폐 가치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를 방어할 수 있는 수단에 투자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1. ETF란?

    ETF는 상품이나 지수를 추종하도록 만든 펀드 상품입니다. 주식부터 금, 원유까지 다양한 ETF가 있습니다. 주식처럼 사고팔 수 있기 때문에 거래가 쉽고 수수료도 저렴합니다.

     

    2. 금 관련 ETF 종류

    금현물 가격을 추종하는 ETF는 없습니다. 금현물에 투자하고 싶다면, 키움증권의 금현물 투자 계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ETF는 금의 선물 가격을 추종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금투자 ETF는 아래 3가지가 있습니다.

    * KODEX 골드선물(H)
    * KODEX 골드선물 인버스(H)
    * TIGER 금은선물(H) - 금 90%, 은 10%

     

     

    KODEX는 삼성자산운영, TIGER는 미래에셋 자산운영에서 운영하는 ETF입니다. H는 환율 변동에 대한 위험을 '헷지'했다는 표시인데요. 금선물을 달러 투자하기 때문에 달러 가격에 따른 변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달러 가격의 변동에 영향을 받지 않게 상품을 설계했다는 의미입니다.

     

    ETF 수수료는 매수할 때 매매수수료가 있고, 운영보수가 있습니다. 매매수수료는 비대면 계좌로 개설하면 0%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증권에서는 평생 수수료 면제 이벤트를 하고 있습니다.

     

    운영보수는 ETF가격에 반영하기 때문에 직접 신경쓸 필요는 없습니다. 제가 확인해 본 결과 운영보수는 아래와 같았습니다.

    * KODEX 골드선물 (H) - 0.68%
    * KODEX 골드선물인버스(H) - 0.45%
    * TIGER 금은선물(H) - 0.7%

     

     

    3. ETF상품 가격 비교

    금가격과 ETF가격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2021년 1월2일의 가격을 100으로 놓고 이후 흐름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추세를 확인하기 위해 30일 이동평균선을 구했습니다. 금선물 가격도 넣고 싶었지만, 찾기가 어렵네요. 하지만 금 ETF들이 주로 'SPDR Gold Shares'라는 펀드에 투자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펀드의 가격도 같이 비교하였습니다.

     

    금-ETF-가격비교-라인차트
    금-ETF-가격비교

     

    금 관련 ETF들이 거의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TF는 금외에 다른 상품이 포함돼 있어, 금가격보다는 변동폭이 적은  듯합니다. 인버스는 금가격 상승과 반대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는데요. ETF를 매수하는 것으로 금에 투자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