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주식 세금과 양도세 기준 확인하는 방법은?!

목차

    2020. 5. 27. 07:32

    세금계산서-마우스-펜
    세금

    해외 주식은 국내 주식보다 세금이 많이 나옵니다. 국내 주식은 매도 시 손익에 대해 별도 양도세를 납부하지 않지만, 해외 주식은 양도세가 있습니다. 해외주식은 매매수수료도 국내보다 비싼데, 양도세까지 내야 하니 손해가 심한 듯한데요. 그래도 미국주식 상승률이 높아 해외 주식 투자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해외 주식 세금과 양도세 기준을 알아보았습니다.

     

     

    해외 주식은 배당금과 매매시 발생하는 수익에 세금이 붙습니다. 그 외에 발생하는 비용은 매매수수료가 있는데요. 해외주식 매매수수료는 보통 0.25~0.5% 정도 합니다. 하지만 대상국가와 증권사별로 차이가 있는데요. 해외주식 환전과 수수료 조건은 이전에 포스팅한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배당금

    배당금의 15.4%를 세금으로 냅니다. 이는 국내 주식도 마찬가지인데요. 이에 추가로 이자 및 배당 소득이 연간 2,000만 원을 초과하면 추가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2,000만원2,000만 원 초과 금액에 대해서는 금융소득종합과세가 적용됩니다. 다행히(?) 2,000만 원을 넘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면 이자 및 배당 소득이 2,000만원을 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증권사의 경우 이 금액을 조회할 수 있는 화면이 있습니다. 모든 증권사를 다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해당 증권사의 금액만 조회할 수 있습니다.

     

     

    미래에셋 증권의 경우 PC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모바일에서는 확인할 수 없는데요. 다른 증권사도 비슷한 방법으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메뉴검색화면에서 '금융소득내역' 이라고 입력하면 9671[금융소득내역서 발급신청] 화면을 찾을 수 있습니다. 문서 종류를 금융소득내역서로 선택하고, 조건 입력 및 조회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이자 및 배당 소득이 얼마나 발생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융소득_내역서
    미래에셋증권-금융소득-내역서-확인화면

     

    금융소득종합과세는 6~42%입니다. 대상이 되면 관할 세무서에서 대상자에게 금융소득 신고 안내문을 발송합니다. 이때는 다른 소득과 합산하여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를 합니다. 다른 소득과 합쳐서 세율이 매겨지기 때문에, 생각보다 세율은 높습니다. 하지만 금융소득종합과세를 낸다는 것은 그만큼 수익을 많이 봤다는 말인데요. 그만큼 배당을 받아볼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이 때 외국에서 이미 세금을 납부한 내역이 있다면, 이 금액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증권사에서 아래와 같은 SMS가 와서 내용을 알게 됐습니다.

     

    OOOO 년 귀속 국외원천소득이 내역에 외국납부세액이 확인되어 안내드립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대상 고객의 경우 외국납부세액 공제를 원하는 고객은 내점 또는 유선으로 외국납부세액영수증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 국내주식 배당주 투자를 한다면?

    해외주식 배당금에서 발생하는 세금은 절감할 수 없지만, 국내주식은 배당금에 부과되는 세금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ISA통장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3. 해외주식 매매 수익

    국내주식과 차이가 발생하는 부분이 바로 매도시 손익에 대한 세금입니다. 해외 주식을 매도했을 때 손해를 봤다면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이익이 발생했다면 양도소득세를 내야 하는데요. 연간 합산 250만원250만 원 미만일 경우에는 면제가 되지만, 연간 합산 250만 원 이상이라면 이익의 22%를 양도소득세로 납부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게 사고 팔다 보면 이익이 250만 원이 넘는지 아닌지 도통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증권사에는 이 금액을 확인할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모든 증권사의 내역을 조회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해당 증권사의 내역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미래에셋 증권의 경우 HTS에서 양도소득세 내역 화면을 조회하면 알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는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메뉴검색화면에서 양도소득세라고 검색하면, '[9467] 해외주식 양도소득세조회/신고대행신청' 화면을 찾을 수 있는데요. 여기서 기간을 선택하고 조회버튼을 누르면, 기간 내에 발생한 양도소득세 대상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양도소득세는 환전여부와 상관없이 납부해야 합니다. 양도소득세를 산정하는 기준이 매매시점이고, 환전여부와 상관없이 매매시점에 환율로 양도차익을 계산하기 때문입니다.

     

     

    해외주식_양도세
    미래에셋 증권 양도 소득세 확인

     

    4. 세금납부시기는?

    해외주식 양도세는 매년 신고기간(5월1일~31일) 안에 전년도 1월 1일 ~ 12월 31일까지 매도한 내역에 대한 양도소득세를 신고하고, 납부해야 합니다. 신고기간 안에 하지 않으면, 가산세가 부과되는데요. 양도차익이 기준금액인 250만원을 넘지 않으면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해외주식 세금과 양도세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국내주식도 앞으로는 양도세가 부과됩니다. 해외주식은 연말이 되면 세금을 줄이기 위해 손해난 주식을 정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