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운 주식 투자 배우기, 주식에 입문해보자.

목차

    2020. 6. 1. 17:00

    주식-캔들차트
    주식-차트

    주식 투자를 시작하기 위해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주식을 거래하는 방법부터 어떻게 해야 수익을 낼 수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주식거래는 계좌를 개설하고, 투자금을 입금하여 주식을 매수할 줄 알아야 합니다. 수익을 내는 방법은 내 투자스타일을 파악하고, 내가 원하는 기업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쉬운 주식 투자 배우기, 주식 입문 관련해서 주식을 거래하는 방법부터 투자 대상을 고르는 법까지 차례대로 알아보았습니다.

     

     

    1. 직접 투자 vs 간접 투자

    주식은 직접 투자하는 방법도 있고, 간접 투자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주식에 직접 투자하는 것이 수익률은 더 높겠지만, 그만큼 변동성도 큽니다. 변동성이 크다는 것이 손실액도 클 수 있다는 것이다.

     

    간접 투자하는 방법은 펀드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주식을 직접 투자하기 위해서는 투자에 대한 공부도 하고, 기업과 산업에 대해서도 알아야 합니다. 그만큼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고, 투자한만큼 수익을 거두리라는 보장도 없습니다

    그래서 처음 시작할 때 간접투자로 시작하는 것도 좋습니다. 필자는 일반 수익형 펀드보다는 ETF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IRP계좌를 이용하면 소득공제도 받을 수 있고, 지수에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리스크도 적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식에 직접 투자하기로 결심하였다면, 아래 절차에 따라 투자를 시작하면 되겠습니다.

     

     

    2. 주식 거래하기

    1) 주식 투자를 위한 증권사 계좌 개설

    주식에 입문하기 위해서 먼저 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요즘에는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하는 것이 편리하고 혜택도 많습니다. 비대면은 지점에 가지 않고 스마트폰으로 계좌를 개설하는 것을 말합니다. 계좌개설앱을 다운 받고,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면 5~10분이면 증권 계좌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증권사를 고르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개인적으로 수수료가 저렴한 증권사를 가장 좋아합니다. 주식을 매수, 매도할 때는 증권사에 수수료를 떼가는데 비대면 계좌개설시 평생 무료로 제공하는 증권사도 있습니다.

     

     

    2) 주식 계좌에 돈을 입금

    주식 투자 배우기 2단계 주식 계좌에 돈을 입금합니다. 주식을 사는 것을 매수라고 표현합니다. 매수하기 위해서는 돈이 있어야 합니다. 사고자 하는 주식의 가격을 확인(현재가)하고, 어느 정도 수량을 살 지 정한 다음에 필요한 금액을 계좌로 입금합니다.

    입금은 은행앱에서 이체를 선택하고, 증권사와 증권사 계좌번호를 입력해서 하면 됩니다.

     

    3) 매수 주문 하기

    원하는 금액과 가격을 입력하고 매수 주문을 넣습니다. 동일한 가격에 팔고자 하는 사람이 나타나면 거래가 체결됩니다. 주식을 파는 것은 매도라고 합니다. 거래가 체결되면 D+2에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주문이 성사되고 실제 거래금액이 인출되는 것은 D+2일입니다. 반대로 파는 경우에도 D+2일에 거래금액이 입금됩니다.

    주식잔고
    주문이 체결되면, 주식잔고에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주식을 사고 파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주식 투자로 돈을 버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래서 거래하는 방법을 알았다면 투자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주식 투자 배우기는 사실 투자하는 방법과 좋은 기업을 선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3. 투자 대상 고르기

    1) 워렌 버핏 주식 투자 방법 배우기

    주식 투자로 가장 성공한 사람을 꼽으라면 단연 이 사람을 꼽을 수 있습니다. '가치투자'라고 하여 기업의 가치보다 저렴한 주식을 장기투자하는 방법으로도 유명합니다. 주식 투자 뿐만 아니라 삶의 방식이나 투자에 대한 철학 등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워렌 버핏은 안전마진이 있는 기업에 투자할 것을 강조합니다.

     

     

    2) 주식  용어 알아보기

    주식을 하다 보면 PER, PBR, EPS 등 생소한 용어들을 만나게 됩니다. 대부분 그 기업의 가치를 판단하거나 주가의 흐름 등을 측정하는 지표들입니다. 주식 관련 용어들을 알면 경제공부에도 도움이 되니 가급적 익혀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처음에는 생소할 수 있지만 자주 접하다보면 익숙해집니다.

     

    3) 주식 차트 보기

    주식 차트는 현재 상태와 과거 기록을  한 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주식 차트로만 투자하는 사람을 차티스트라고 부릅니다. 주식차트만 가지고 투자해서 수익을 낼 수 있느냐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기본적인 주식차트 보는 법은 알아야 합니다.

     

     

    4) 기업 재무제표 보기

    투자하는 기업의 가치를 판단하고 투자하는 것이 주식시장에서 오래 생존할 수 있는 비결입니다. 기업 재무제표 보는 법을 알아두면 직장생활에도 도움이 됩니다. 어려운 분석 방법까지는 아니더라도 기본적인 내용은 겸사겸사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 투자라는 어려운 길에 입문하면 배워야 할 것이 많아집니다. 투자는 지식도 중요하지만, 심리도 중요합니다. 어려운 영역이지만, 현금을 들고 있다고 답이 나오지는 않습니다. 긴 시간을 보고 투자를 배운다는 생각으로 접근하면, 주식 투자도 좋은 재테크 수단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인터넷에서도 주식시장을 공부할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꾸준히 공부와 투자를 이어나가 원하시는 성과를 이루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