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에서 자동(또는 스케쥴)으로 코드를 실행하는 방법은?!

2020. 6. 26. 06:30

파이썬 코드를 개인 컴퓨터에서 스케쥴을 걸어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서버를 이용하는 것이지만, 자그만한 일을 하기 위해 서버를 준비할 수는 없다. 필자는 맥북을 사용하지만, 윈도우를 통해서도 가능하다. 오늘은 파이썬 코드를 자동으로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스케쥴



코드를 스케쥴을 이용해서 실행하기 위해서는 PC가 해당 시간에 켜지고, 그 다음으로 파이썬 명령이 실행되야 한다. 맥과 윈도우를 나누어 방법을 알아보자.


맥에서 코드를 정기실행하는 방법은?

맥의 전원이 자동으로 들어오게 하려면, '환경설정' 앱에서 '에너지 절약' 메뉴로 간다. 여기서 우측 하단에 '일정'을 클릭한다.


맥북_일정


일정에는 특정 스케쥴에 따라 '시작 또는 깨우기'와 '잠자기'를 실행할 수 있다. 원하는 시간과 주기에 맞춰 설정하면 되겠다.


맥에는 자동화를 위한 여러 도구들이 이미 설치돼 있다. 하지만, 파이썬 코드를 스케쥴에 따라 실행하기에는 crontab이 가장 편리하다. crontab은 리눅스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crontab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파이썬 자동화, crontab으로 파이썬 코드 자동실행 방법은?! )

계정에 로그인을 해야 될 것 같지만, 하지 않아도 코드 실행이 되는 듯 하다. 맥에서 테스트해본 결과, 계정에 로그인이 되어 있지 않아도 코드 실행이 됐다.



윈도우에서 코드를 정기실행하는 방법은?

윈도우에서는 메인보드의 BIOS설정을 이용해 PC를 원하는 시간에 켤 수 있다. 메뉴 위치는 메인보드마다 조금 다르겠지만, 보통 POWER 항목에 메뉴가 있다.

코드를 실행하는 방법은 '예약 작업'을 이용하면 된다.


예약작업


예약작업에 스케쥴을 등록하는 자세한 방법은 필자의 책에서도 자세하게 다뤘으므로, 생략하도록 하겠다. 스케쥴을 등록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다만, 스케쥴의 실행 권한을 '가장 우선순위 높음'으로 하고, '로그인여부와 관계없이 실행'하도록 설정하면 된다.

파이썬에_참좋은_파이참



오늘은 이렇게 파이선 코드를 정기실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개인 컴퓨터에서도 가능히지만, 서버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안정적이긴 하다. 파이썬 애니웨어 등에서 일정 금액을 내고 서버 환경에서 파이썬을 사용할 수 있다. 안정적인 코드 실행이 중요하다면 이런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좋을 듯 하다.
( 참조: 파이썬 애니웨어 매월 반복해서 코드 실행하기 )


파이썬을 직접 활용하는 것만큼 효과적인 공부는 없다. 그래서 파이썬을 활용해서 할 수 있는 일드을 정리해보았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파이썬 활용, 파이썬 프로젝트로 할 수 있는 일들을 알아보자! )

댓글()
  1. Favicon of https://mhsw.tistory.com BlogIcon ★☆★☆☆◆ 2020.06.26 11: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감사해요 맞구독 원해요

  2. Favicon of https://junheejang.tistory.com BlogIcon Insight Factory 2020.07.06 09: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걸 활용해서 뭔가 만들 수 있겠군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