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이자 계산기, 대출금액과 이자율 비교하는 방법

목차

    2020. 6. 15. 19:08

    돈-건네주는-모습
    대출

    원금과 이자율, 상환개월별 이자를 비교할 수 있는 대출 이자 계산기를 만들었습니다. 대출이자는 빌리는 금액과 상환기간, 이자율에 따라 달라집니다. 상환 방식에 따라 발생하는 이자액이 달라지므로, 꼼꼼히 비교해보는 게 좋습니다. 대출 상환 방식별 의미와 대출 이자 계산기를 알아보겠습니다.

     

     

    1. 대출이자 계산기

    아래 계산기에 빌리고자 하는 금액(원금)과 이자율, 상환개월수를 입력해보세요. 이자율과 상환방식에 따른 이자 금액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대출 상환 방식의 차이는 포스팅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금융기관의 대출 금리가 너무 높다면, 아래와 같이 한번 해 보시기 바랍니다.

     

     

    2. 대출 이자 줄이기

    1) 빌리는 금액 줄이고, 상환기간은 짧게

    빌리는 금액이 많으면 금융기관의 리스크가 올라가기 때문에, 금리가 올라갑니다. 생각했던 것보다 금리가 너무 높다면, 빌리는 금액을 줄일 수 있는 데까지 줄여보세요. 상환기간도 같은 논리로 짧을수록 금리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2) 신용점수 관리

    국내에 개인 신용점수를 평가하는 회사는 2군데 있습니다. KCB와 나이스인데요 이 2곳의 신용점수 중 낮은 등급을 대출에 적용합니다. 점수가 낮을수록 금리는 올라갑니다. 신용점수는 단기간에 올리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신용점수가 하락하는 이유를 알고 그런 행동은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로 KCB나이스에 통신비 등을 성실하게 납부한 내역을 제공하면, 신용평점이 조금 올라갑니다.

     

     

    3) 상환방식별 의미와 이자 금액 차이

    • 만기일시상환: 대출 만기에 출금을 모두 갚는 방식입니다. 빌리는 동안에는 이자만 내면 되기 때문에, 월별 납부하는 금액은 가장 적습니다. 하지만 원금을 한 번도 같지 않았기 때문에 내야 하는 이자는 가장 많습니다. 대부분 이 방식으로 대출을 받고, 만기에 기간을 연장합니다.
    • 원리금 균등상환: 매월 납부해야 하는 금액을 동일하게 맞춘 상환방법입니다. 처음에는 이자를 많이 내지만, 원금을 갚아감에 따라 납입이자는 줄어듭니다. 월별로 지급해야 하는 금액이 동일하기 때문에 자금을 관리하기가 싶습니다. 만기 일시상환보다는 납입이자가 적고, 원금균등상환방식보다는 높습니다.
    • 원금균등상환: 매월 동일한 금액의 원금을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남은 원금이 계속 줄어들기 때문에 이자도 계속 줄어듭니다. 월별로 납입하는 금액도 계속 줄어드는데요. 갚아가는 재미가 있는 상환방식입니다. 총 납입하는 이자금액도 가장 적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대출을 받으면서 느꼈던 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대출을 앞두고 있다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출도 금융 활동의 중요한 영역입니다. 어쩔 수 없다면 효과적으로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