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증권 신용거래란 무엇이며, 이용방법은?!

목차

    2020. 6. 16. 07:42

    증권회사에서는 여러 가지 대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식을 담보로 하거나, 매수할 때 돈을 빌려주는 서비스가  있는데요. 신용거래는 주식을 매수할 때 부족한 자금을 대출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키움증권 신용거래란 무엇이며, 이용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1. 신용거래란 주식을 매수할 때 부족한 돈을 대출받는 서비스이다

    주식을 주문할 때, '신용'을 선택해서 주문을 하면 일정 비율의 돈을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비율은 고객등급과 종목에 따라 다릅니다. 신용융자가입 시 확인해 보니 45%~60%까지 가능한데요. 대출받은 돈은 이자를 납입해야 합니다.

     

     

    키움증권-신용융자
    키움증권-신용융자

     

    2. 신용거래 조건

    신용거래시 대출기간은 90일입니다. 만기연장은 90일 단위로 2번 가능한데요. (D군 종목은 30일 단위로 2번 가능) 한도는 계좌별 15억 원인데, 주식 매수자금을 100%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 크게 의미는 없습니다. 담보비율은 140%입니다. 이는 주식담보대출의 담보비율과 동일한 의미인데, 주가가 빌린 돈의 140% 이하가 되면 일부를 상환해야 합니다. 아니면 주식이 매도되고 대출금이 상환됩니다. 증권사에서 원금을 보존하기 위한 안전장치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신용거래 이자율은 15일이하: 연 12%, 15일~30일: 연 10%, 30일 초과: 연 9%입니다. 금리는 변동될 수 있는데요. 신용거래 이자율을 확인하고 싶다면 링크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월-대출이자
    월-대출이자

     

    3. 신용거래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이용약정을 해야 한다

    신용거래를 이용하면 가지고 있는 돈보다 많은 금액을 주식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주식이 오르면 수익금도 커지지만, 반대로 주식이 하락하면 빚만 남을 수도 있습니다. 그만큼 위험한 서비스이기 때문에,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에 대해 동의를 해야 합니다. 신용거래 이용에 동의하기 위해서는 [업무] - [신용대출가입]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신용대출가입 화면으로 가면 위와 같이 '신용융자'에 대한 안내를 볼 수 있습니다. 신용융자는 신용대출과 동일한 말입니다. '신용융자 가입 바로가기'를 선택합니다.

     

    신용거래안내
    키움증권-신용융자-가입

     

    위의 3가지 동의는 반드시 해야 합니다. 그 밑에 '증권금융 담보 활용 신청 동의서'가 있습니다. 이는 신용대출로 매수한 주식을 증권사에서 제3자에게 대여할 수 있도록 동의여부를 묻는 것입니다. '주식대여 서비스'와 동일하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동의할 경우, 증권사에서 주식을 제삼자에게 빌려준 경우 약간의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주식대여서비스에 대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4. 신용거래유형

    신용거래유형이 2가지가 있습니다. 키움형일반은 신용대출받은 금액 외의 금액은 전부 현금으로 주문하는 것입니다. 키움형대용은 전부 현금이 아니라 대용을 이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대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주식을 주문하는 방법에 대해 조금 알 필요가 있습니다. 주식을 주문할 때, 주문금액의 100%를 현금으로 가지고 있지 않아도 됩니다.

     

    증거금률이라고 해서, 주문금액의 일정비율만 현금으로 가지고 있으면 주문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체결되면 D+2일에 체결금액 전부를 결제합니다. 결제가 체결된 후 D+2일까지 체결금액을 마련하면 됩니다. 대용은 이렇게 주문금액의 일부문 현금으로 가지고 있고, 주문을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경우 당일에 체결금액을 계좌로 입금하지 않으면 미수동결계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D+2일까지 체결금액 전부를 계좌에 입금하지 않으면 반대매매가 일어납니다. 보유하고 있던 주식이 자동매도 주문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빌릴 수 있는 기간이 적어 키움형 대용보다는 키움형 일반으로 주문하는 것이 더 안전하겠습니다.

     

    신용융자가입
    키움증권-신용융자-가입

     

    투자성향을 묻는 설문을 마치면, 위와 같이 신용융자 가입완료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투자성향은 공격투자형이 나오지 않으면, 신용융자 매매를 위한 확인서에 추가 동의를 해야 합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

     

    5. 주식을 주문할 때 신용을 선택한다

    이제 주식 주문시 신용을 선택하면, 신용 매수를 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신용을 선택하고, 주문하면 됩니다.

     

    키움증권_신용주문
    키움증권-키움주문

     

    신용거래는 레버리지를 이용하기 때문에, 주가가 상승하면 더 많은 이익을 볼 수 있으나 반대로 주가가 하락하면 큰 피해를 볼 수 있습니다. 신중히 생각하고 가능한 범위에서 안정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