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신용등급 확인하고, 올릴 수 있는 방법은?!

목차

    2020. 6. 17. 04:55

    돋보기-신용등급
    신용등급

    내 신용등급을 확인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내 신용등급 알기 위해서는 KCB와 나이스 신용등급 2가지를 모두 알아야 합니다. KCB와 나이스는 국내 개인 신용평가회사인데요. 은행이나 카드 등 금융기관에서는 이 2곳의 신용등급을 확인하고 그중에 낮은 등급을 심사에 사용합니다. 그래서 한 곳의 신용등급은 높고 다른 쪽은 낮다면, 결과적으로 낮은 곳의 신용등급이 적용됩니다. 내 신용등급 확인하고 올리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1. KCB신용등급을 확인하고, 올려보자.

    KCB의 내 신용등급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토스나 뱅크샐러드 등 앱에서 확인할 수 있는 신용등급이 KCB신용등급이기 때문인데요. 신용등급은 신용점수를 기준으로 10개의 구간으로 나눈 것입니다. 1등급이 가장 좋은 등급이고, 10등급이 가장 좋지 않습니다. KCB신용등급은 토스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토스_신용등급
    신용등급

     

    KCB에서는 올크레딧이라는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도 자신의 신용등급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추가로 핸드폰이나 세금 등을 성실히 납부한 내역을 제출하면 신용점수를 약간 올릴 수 있습니다.

     

    KCB신용등급은 부채현황을 중요한 평가요소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보유하고 있는 대출이 많다면, 신용등급이 높지 않습니다. 올크레딧 사이트에서는 KCB신용등급 평가요소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신용등급_평가요소
    신용등급-평가요소

     

     

    2. 나이스 신용등급을 확인하고, 올려보자!

    나이스의 내 신용등급은 확인하기가 좀 어렵습니다. '나이스 지키미'라는 홈페이지에서만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여러 가지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해서, 접속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나이스 신용등급은 금융거래내역을 중요한 평가요소로 판단합니다. 그래서 보유하고 있는 대출이 많더라도 나이스 신용등급은 높을 수 있습니다. '나이스 지키미'에서도 핸드폰이나 세금 등을 성실하게 납부한 내역을 입력하면,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습니다. 나이스 평가항목을 살펴보면 현재 연체 보유 및 과거 상환 이력이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습니다.

     

    나이스_신용등급_평가요소
    나이스-신용등급-평가요소

     

     

    3. 두 곳의 신용등급 중 낮은 곳의 등급을 향상시켜야 한다.

    앞에서도 얘기했지만, 금융기관에서는 두 곳 중 낮은 곳의 신용등급을 기준으로 개인을 판단합니다. 그래서 낮은 곳의 신용등급을 올리는 것이 중요한데요. 두 신용평가회사가 중점적으로 보는 평가요소가 다르므로, 그에 맞게 금융거래를 하는 것이 등급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신용등급을 올리는 법은 이전에 포스팅한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내 신용등급을 확인하고,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두 곳의 신용등급을 모두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고, 그중에 낮은 곳의 신용등급을 올려야 합니다. 신용등급은 대출금리와 연결되기 때문에, 금전적으로 매우 중요한 항목인데요. 평소에 잘 관리해서 대출이나 금융거래 시에 피해 보는 일이 없도록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