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란? 만드는 법부터 서비스까지!

목차

    2020. 6. 19. 06:41

    신용카드란 신용을 담보로 여러가지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업이다. 신용카드 하면 카드 플레이트를 가장 먼저 생각하는데, 플레이트보다는 카드번호가 중요하다. 카드번호는 이 사람이 카드사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사람으로 판단한 결과이다.

    그래서, 이 카드번호를 근거로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카드번호를 외우고 다니지 않기 때문에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카드 플레이트를 가지고 다닌다.

    신용카드에 대한 포스팅을 하다보니 어느덧 웬만한 신용카드 내용은 다 다룬듯 한다. 이를 정리하는 것도 의미가 있을 듯 하다. 오늘은 신용카드란 무엇인지부터 발급받는 법, 서비스, 카드해지까지 모든 것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신용카드



    서두에서 말한 것처럼 신용카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카드번호가 필요하다. 카드번호를 받기 위해서는 카드 심사를 거쳐야 한다. 신용을 담보로 서비스를 제공해도 되는 사람인지 카드사에서 확인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1. 신용카드 발급 심사

    카드 발급 심사를 할 때 보는 항목은 크게 3가지이다. 소득이 있는지, 신용등급은 괜찮은지, 가처분 소득은 많지 않은지이다. 내용을 보면 알겠지만, 모두 카드대금을 떼먹지 않을 사람인지 확인하는 것이다. 이 3가지 사항이 괜찮으면 카드 발급을 받을 수 있다.


    1) 신용카드 발급조건과 발급자격은? 2가지만 기억하자!

    2) 신용카드 추천 - 은행계 vs 전업계?

    3) 신용카드 배송조회 어떻게 해야 하나요?




    2. 연회비를 납부하자.

    카드를 만들 때 진입장벽 중에 하나가 연회비이다. 그래도 대부분 납부한 연회비보다 많은 금액을 할인이나 포인트로 받는다. 하지만, 서비스를 받지도 안했는데 돈부터 내는 것은 기분이 나쁘다. 카드사 연회비는 감독기관에서 면제해 줄 수 없도록 관리해왔다. 하지만, 요즘에는 인터넷이나 모바일 발급 건에 한해 연회비 면제 프로모션을 하고 있다.

     

    1) 신용카드 연회비 종류와 납부, 환불방법 알아보기!

    2) 연회비 없는 무료 신용카드는 어떤 카드일까?

    3) 신용카드 발급 혜택, 10만원 현금 지급이 부럽지 않다!


    마스터_신용카드



    3. 카드 혜택을 누려보자.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크게 2가지가 있다. 하나는 신용공여이고, 다른 하나는 금융 서비스이다. 

    신용공여는 일반적인 일시불, 할부 서비스를 말한다. 물건을 구매하고 대금을 바로 내지 않고, 일정기간 뒤에 납부하는 것이다. 이와 맞물려 여러가지 할인이나 포인트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카드사에는 여러가지 결제 유예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이도 신용공여에 포함된다고 보았다. 결제유예서비스는 리볼빙이나 할부전환 등 당장 카드대금을 납부하기 어려울 때 기간을 연장하거나 결제대금을 나눠주는 서비스이다. 이렇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약간의 수수료를 받는다.


    1) 할인한도 없는 신용카드 어떤 카드들이 있나요?

    2) 신용카드 포인트 통합 조회하고, 현금화 하기!

    3) 신용카드 결제일, 월급 다음날이 최선인가?!


    4) 신용카드 리볼빙(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 서비스 알아보기

    5) 롯데카드 결제대금 연기 서비스 알아보기


    금융 서비스는 신용을 담보로 돈을 빌려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현금서비스, 카드론 등이 이에 해당한다.


    1) 신용카드 대출 종류는 무엇이 있고, 어떤 차이가 있을까?!



    할인



    4. 추가혜택을 누려보자.

    카드를 사용하는 고객은 카드사의 중요한 자원이다. 고객이 이탈하지 않고 잘 사용하도록 하기 위해서 여러가지 프로모션을 하고, 고객등급을 나누어 관리한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카드사의 VIP제도이다. 하지만, 잡은 물고기에는 먹이를 주지 않는다고 했는가. 생각보다 헤택이 좋지는 않다.


    1) 롯데카드 VIP혜택 엘스타 알아보기

    2) 신용카드 할부의 모든 것-수수료율, 할인적립, 무이자할부 등



    6.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부가서비스는 무엇이 있을까?

    과거에는 결제시장의 90%이상을 카드사가 점유했다. 하지만 지금은 모바일 페이 등 경쟁자도 많이 출현했고, 가맹점 수수료 인하 등 수익성도 떨어지고 있다. 그래서 카드사에서는 고객을 기반으로 여러가지 부가서비스를 제공한다. 가장 대표적인 것인 알리미 서비스 같은 것이다. 대부분 일정 수수료를 받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 외에는 보험판매나 여행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1) 롯데카드 여행 서비스 알아보기!



    신한카드_딥드림



    7. 카드를 해지하자.

    카드를 발급받아 이런저런 서비스를 누렸지만, 누구나 떠나야 할 때가 생긴다. ( 참고로 은행계 카드사를 오래 사용하면 신용등급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 연회비 없는 카드들도 있으니 은행계 카드를 해지할 때는 참고하자. 그리고 가끔 신용카드가 필요할 때도 생긴다.) 

    안 쓰는 카드를 많이 가지고 있으면, 신용등급에도 좋지 않다. 연회비를 납부하고 안 쓰는 카드를 해지하면 연회비도 환불받을 수 있다. 카드를 해지하기 전에는 남은 포인트는 모두 사용하거나 전환하자. 그리고, 콜센터나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쉽게 카드를 해지할 수 있다. 필자는 홈페이지에서 해지하는 것을 추천한다. 콜센터는 시간이 오래 걸리니기 때문이다.


    1) 내 보유 신용카드 조회하고, 안 쓰는 카드 정리하기!

    2) 가지고 있는 모든 신용카드 한도확인하는 방법은?



    앞으로 부족한 내용은 채워나가고, 업데이트 내용들은 반영할테니 자주 놀러와주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