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한도 상향 기준과 이용한도상향 방법은?!

목차

    2020. 7. 9. 07:16

    신용카드-들고-있는-모습
    신용카드

    신용카드 한도 상향 기준은 카드사에서 관리하는 중요항 항목입니다. 고객들에게 한도를 많이 주면 이용금액이 늘어 카드사에도 좋습니다. 하지만 리스크도 올라가기 때문에 연체하지 않고 잘 이용할만한 고객에게 한도를 올려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신용카드 한도는 감독기관에서도 중요하게 관리하는 포인트입니다. 신용카드 한도 상향 기준과 이용한도 상향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신용카드 이용한도상향의 일반적인 기준은 동일하나, 실제 한도 상향 기준은 카드사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한도상향 대상과 기준도 카드사의 영업전략이 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잘 사용하고 연체 없이 사용할만한 사람에게 한도를 올려주는 것은 모든 카드사가 동일합니다. 신용카드 이용한도 상향은 신용점수, 소득, 가처분소득, 이용금액의 4가지 항목을 기준으로 판단합니다. 개별 카드사별로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의외로 모르는 신한카드 한도상향과 부족시 대처 방법

    - 현대카드 한도상향 방법과 부족할 때 대처법

    - 농협카드 한도 상향하는 방법과 부족할 때 대처법

    - 롯데카드 한도 상향하는 방법과 부족할 때 대처법

    - 우리카드 한도상향하는 3가지 방법

    - 삼성카드 한도 상향하는 방법과 부족할 때 대처법은?!

    - KB 국민카드 한도상향 하기

     

    카드가 여러개 있다면 어느 카드의 한도를 늘리는 것이 유리한지 고민이 되는데요. 이 때 카드별로 한도가 어떻게 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를 개별 카드사를 통해 확인하면 번거롭고 불편한데요. 보유 카드의 한도를 한 번에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지고 있는 카드가 많다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신용점수

    개인 신용평가회사에서 평가한 점수입니다. 신용점수는 향후 금융거래시 연체를 발생 가능성을 점수화한 것이다. 의미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신용점수가 낮은 사람의 한도를 올려주면, 향후 연체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실제로 신용점수가 낮은 사람들은 카드 한도가 높지 않고, 카드 발급도 받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신용점수를 관리하는 포인트를 조금만 알아도 어느 수준까지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습니다.

     

    2. 직업(또는 소득)

    카드를 연체없이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그 사람의 소득 수준도 중요합니다. 소득수준을 가장 쉽게 판가름할 수 있는 항목은 직업인데요. 카드사에서는 직업과 소득에 관련된 여러 가지 데이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한도 상향 기준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소득이 높은 고객일수록 카드 한도가 높습니다.

     

     

    3. 가처분소득

    가계 대출이 늘어나면서 추가된 항목입니다. 신용카드를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대출입니다. 일정기간 이용한 카드 이용금액을 결제일에 갚기 때문인데요. 가처분소득은 소득에서 대출 상황을 위해 지출하는 원금과 이자를 제외한 금액입니다. 가처분소득이 적다면 가지고 있는 대출규모가 이미 많은 것을 의미합니다. 카드사에서는 이 사람이 앞으로 연체가 발생할 수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4. 카드이용금액

    카드를 이용하지 않는 고객에게 한도를 올려주는 것은 위험한 일입니다. 과거에는 카드사 경쟁으로 카드를 많이 이용하지 않더라도, 한도가 높은 사람들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고객의 사용 규모에 맞게 한도를 관리하려는 움직임이 있습니다. 카드 한도를 올리고 싶다면, 해당 카드사의 카드를 많이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카드 한도를 상향하면 불이익이 있는가?

    신용카드 한도 상향에 대한 불이익은 알려진 것은 없습니다. 다만 신용카드 한도를 하향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총 한도 대비 신용카드 사용액의 비율이 높으면 신용점수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이용한도 상향을 위해서는 위의 항목들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한도 상향기준에 충족하였다고 해서, 신용카드사에 임의로 한도를 올려주지는 않습니다. 카드사에 이용한도상향을 요청해야 하는데요. 이용한도상향 방법은 위에 있는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 한도 상향 기준과 이용한도상향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카드를 자주 사용하지 않더라도, 무이자 할부나 할인 등의 혜택이 아쉬울 때가 있습니다. 카드 한도를 잘 관리하여 한도가 부족해서 서비스를 못 받는 일은 없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