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쉬운 주식 기초 공부, 주식 차트 보는 법은?!

목차

    2020. 7. 28. 07:39

    주식-차트
    주식-차트

    주식 차트는 주식 가격의 흐름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주식 투자를 하면서 가장 많이 보는 자료입니다. 주식 차트는 가격과 거래량을 나타내기 때문에, 이를 이용해서 향후 주가의 흐름도 가늠해 볼 수도 있습니다. 주식 기초 공부에 해당하는 주식 차트 보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차트는 '증권통'이라는 주식 관련 어플에서 확인한 것인데요. 삼성전자 주식 차트입니다. 최근에 주가가 상승하고 있네요. 주식 차트가 어떤 의미를 갖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처음에 보면 생소하기는 하지만, 몇 가지 기본적인 부분만 알면 이해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1. 시간의 흐름에 따라 주가의 변화를 보여주는 그래프

    차트의 x축은 기간, y축은 가격을 나타냅니다. 색깔은 파란색과 빨간색이 있는데 빨간색은 상승한 날(또는 기간), 파란색은 하락한 날을 의미합니다. 주가를 표시하는 모양이 양초와 닮아서 그런지 영어로는 candle chart라고 합니다.

     

    주식차트의 표식은 네모에 위아래 선이 있는 모양입니다. 위아래 선의 끝부분은 각각 상한가와 하한가를 나타내는데요. 네모의 양끝은 각각 종가와 시작가를 의미합니다. 장이 하락하였으면 위가 시작가, 아래가 종가가 됩니다. 상승하였다면 그 반대가 됩니다. 빨간색을 양봉, 파란색을 음봉이라고 부릅니다. 차트에 표시되는 가격 외에 다른 지표도 있는데요. 예를 들어 특정 기간의 평균 거래 가격을 알고 싶다면, VWAP지표를 확인합니다.

     

    주식차트_의미
    주식차트-의미

     

    아래 막대 그래프는 거래량을 나타냅니다. 거래량도 향후 주가의 흐름을 판단하기 위해 중요한 자료입니다. 주가에 변화에 얼마만큼의 거래량이 동반되느냐에 따라 그 추세의 흐름을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거래량 보는 법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캔들 차트는 하나의 캔들도 상한가, 종가, 시작가, 하한가의 많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캔들을 이용해서 시그널을 파악하려는 시도도 있습니다.

     

     

    2. 이동 평균선. 주가의 단기변동을 없애고 추세를 확인하는 차트

    이동 평균선은 특정 기간의 평균값을 그래프로 그린 것입니다. 평균을 구하였기 때문에, 개별 변동선은 줄어들고 추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 5일, 20일, 60일 이동 평균선을 많이 확인합니다. 기간이 짦을수록 변동폭이 커집니다. 상단의 삼성전자 주식차트에서 녹색은 5일 이동평균선, 주황색은 20일 이동평균선, 보라색은 60일 이동평균선입니다.

     

    1) 이동평균선이 만나는 지점을 '골든 크로스, 데드 크로스'라고 합니다

    단기 이동평균선이 중장기 이동평균선을 뚫고 올라가는 지점을 골든 크로스라고 합니다. 중장기 흐름을 뚤고 올라갔기 때문에 앞으로 강세장, 주가가 오를 수 있다고 보는데요. 반대로 단기 이동평균선이 중장기 이동평균선을 뚤고 내려가는 지점을 데드 크로스라고 합니다. 이 때는 약세장, 주가가 하락할 수 있다고 봅니다. 물론 이대로 주가가 흐르지는 않습니다.

     

    아래에 노란색 표시한 지점은 20일 이동평균선이 60일 이동평균선을 뚫고 올라오는데요. 이런 지점을 골든 크로스라고 부릅니다.

     

    골든_크로스
    골든-크로스

     

    2) MACD 지표

    이동 평균선을 가지고 주가가 상승추세인지, 하락추세인지 확인하는 지표도 있습니다. MACD라는 지표로 이동평균선의 확산과 수렴으로 현재 주가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지지선과 저항선 확인

    주식 차트를 이용해서 지지선과 저항선을 파악하는데 많이 활용하기도 합니다. 과거 주식 차트를 보면서 심리적인 부분을 분석하는 것인데요. 주로 주가나 이동평균선을 이용해서 확인합니다.

     

     

    3. 주식 매물대 차트 확인 방법

    주식 투자를 하다보면, 다른 사람들은 어떤 가격대에 주식을 매수하였는지 궁금합니다. 사람들이 많이 매수한 구간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차트를 매물대 차트라고 부릅니다. 영어로는 Volume Profile이라고 합니다.

     

    4. 기술적 분석

    주식 차트를 이용해서 주식을 분석하는 방법을 기술적 분석이라고 합니다. 주식 차트 분석 관련 용어도 많은데요. 정배열, 역배열, 지지선, 저항선 등의 용어가 있고 분석방법도 여러가지입니다. 하지만, 저는 기술적 분석을 그다지 신뢰하지는 않습니다. 단기적으로 매도, 매수 시점을 정할 때 참고해 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이 오르는 것은 기업의 이익이 성장하거나 미래성장성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될 때 가치가 반영되서 오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식 차트는 이를 반영하는 지표이지, 그 자체가 원인이 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주식기초공부, 주식 차트 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주식 차트는 과거 주가의 흐름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중요한 정보입니다. 하지만 너무 맹신하다가는 그릇된 투자를 할 수도 있습니다. 과거 주가의 흐름이 그 기업의 가치가 일부 상관관계가 있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주가의 흐름이 주식 상승의 원인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