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로 가는 길, '파이낸셜 프리덤'에서 말하는 방법

목차

    2022. 11. 28. 18:49

    도로
    목표

    경제적 자유를 원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를 위해 얼마가 필요한지 계산해 본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무조건 돈이 많아야 한다는 막연한 생각보다 구체적인 계획이 도움이 되는데요. 이에 대한 가이드를 제시한 책이 있습니다. '파이낸셜 프리덤'에서 말하는 방법과 기준을 알아보았습니다.

     

     

    돈을 벌기 위해 직장에 다니지만, 원하는 일과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거에는 정년퇴직까지 열심히 일하고, 그 동안 모은 돈과 연금을 가지고 생활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하지만 더 젊은 나이에 직장에서 탈출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1. '파이낸셜 프리덤', 경제적 자유로 가는 방법

    이 책은 '파이어 운동'의 시초가 되었다고 합니다. 기존의 은퇴 공식은 잘못 되었다고 비판하고, 젊은 나이에 경제적 자유를 누리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누구나 빠른 나이에 은퇴하는 꿈을 꾸기는 합니다. 하지만 막연한 생각 뿐이고 구체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는 빠른 나이에 은퇴하기 위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계획적으로 실천했습니다.

     

    파이낸셜-프리덤-도서-표지
    파이낸셜-프리덤-도서

     

     

    2. 복리를 이용한 은퇴자금, 이후 투자 수익으로 살아가기

    이 책의 기본은 위와 같습니다. 하지만 너무 뻔하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문제는 어떻게 투자해서 수익률을 맞추고, 은퇴자금을 모으느냐 입니다. 여기에 대해서 이 책은 더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합니다.

     

    1) 주식 장기 투자 - 연 7% 수익률

    주식에 장기적으로 투자했을 때 연 7%의 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미국 증시의 수익률이 연 7~9%라고 하는데요. 이는 주식 시장 전체의 실적을 따라가는 펀드나 ETF에 넣었다고 가정한 것입니다. 1980년 이후 한국증시의 수익률도 연 8%라고 하니, 과거 데이터 기준으로 신빙성 있는 숫자인 듯 합니다. 물론 앞으로도 연 7% 수익률이 나올지는 알 수 없지만, 주식에 장기 투자하는 것만으로 꽤 높은 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다는 점은 고무적입니다.

     

    여기서 수익의 4%만 생활비로 사용하고, 3%는 재투자합니다. 이렇게 하면 원금에 손을 대지 않고 생활할 수 있습니다. 재투자 비용도 있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을 감안하더라도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게 됩니다.

     

     

    2) 필요 은퇴자금 계산하기

    이 책에서는 년 생활비의 25를 곱한 금액을 모으면 된다고 합니다. 4%를 생활비로 사용하기 때문인데요. 몇 %를 생활비로 사용하고, 투자수익률은 몇 %로 예상하는지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저자의 블로그인 https://millennialmoney.com/에 가면 이를 예상할 수 있는 계산기가 있습니다. 

    은퇴자금-계산기

     

    3) 복리 활용하기

    이 책에서는 복리의 개념을 중요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은퇴자금이 적은 금액은 아니기 때문에, 복리를 이용한 저축이나 투자가 아니면 어렵기 때문입니다. 처음부터 큰 목표를 가지고 가는 것보다 단계적으로 접근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년,월,일 단위까지 수립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제 블로그에는 이 금액을 직접 시뮬레이션 해 볼 수 있는 복리 계산기를 첨부하였습니다.

    은퇴자금-마련-계산기
    은퇴자금-마련-계산기

     

     

    3. 계획 수정하기

    저도 대충 계산해봤는데, 이게 답이 나오지 않습니다. 투자수익률 7%면 적지 않은 수익률이지만, 현재 수준으로는 은퇴 할 수가 없습니다.

     

    이 책에서는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우선 생활비를 점검합니다. 그냥 현재 수준의 생활비보다 내가 만족할 수 있는 최소한의 생활비를 알아야 합니다. 책에서는 생활비를 절감할 수 있는 방법도 제시하고 있습니다. 수입은 본업과 부업, 투자에서 더 많은 돈을 버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그리고 은퇴 후에도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약간의 돈을 번다고 가정하면 계획을 수립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경제적 자유'라를 목표를 향해 가는 길에서 개인마다 현재 시점의 위치는 다릅니다. 저자는  이를 7단계로 나누고, 중간중간 작은 목표를 세워 달성해 나갈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몇 번째 단계에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 경제적 자유의 7단계

    • 1단계 명료함, 자신의 현재 위치와 앞으로 어디로 가고 싶은지 목표 지점을 알아냈을 때
    • 2단계 자급자족, 본인이 쓸 돈을 충당하기에 충분한 돈을 벌 때
    • 3단계 숨 쉴 수 있는 여유, 하루 벌어 하루 먹고 사는 생활에서 벗어날 때 
    • 4단계 안정, 6개월 치의 생활비를 모아두고 카드 빚 같은 부실채권이 없을 때
    • 5단계 융통성, 최소 2년 치 이상의 생활비를 투자할 때
    • 6단계 재정독립, 투자금에서 나오는 수입으로 계산 살 수 있어서, 일을 계속할지 말지를 자신이 선택할 수 있을 때
    • 7단계 많은 재산, 돈이 필요 이상으로 많을 때

     

    4. 자신의 은퇴플랜 구체적으로 세워라

    이 책을 보면서 가장 생각하게 되는 내용입니다. 은퇴를 하고 싶어하면서도 우리는 한 번도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보지 않습니다. 막연하게 생각하고 어렵다고만 느낄 뿐, 얼마가 필요하고 어떤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지 깊이 고민하지 않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구체적인 은퇴플랜을 세우고, 계획상에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여 자신만의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기를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