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 대출금리 차이, 신용등급별 대출이자는?!

목차

    2020. 7. 21. 06:30

    대출-이자-계산
    대출-이자-계산

    신용등급은 금융활동의 조건과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신용등급이 너무 낮으면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기 어렵고, 받더라도 금리가 높습니다. 그러면 신용등급별로 대출금리는 얼마나 차이가 있을까요. 그리고, 납부해야 하는 이자는 얼마나 차이가 날까요. 신용등급별 대출금리 차이를 알아보았습니다.

     

     

    신용등급은 신용점수제로 변경되었습니다. 지금은 신용등급은 따로 공개하지 않고 점수를 기준으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그래도 비교를 위해서 신용등급을 참조하는 것이 편리할 때가 있습니다. 신용점수에 따른 등급은 신용등급 점수표를 이용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신용등급에 따른 대출금리 차이는?

    신용등급에 따른 대출금리 차이는  금융감독원 '금융상품한눈에' 서비스에서 가늠해 볼 수 있다습니. 대출금리가 싼 개인신용대출 상품의 신용등급별 금리를 비교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신용등급 평균 대출금리 최대 대출금리 최저 대출금리 은행
    1~2등급 3.2% 4.5% 대구, 제주은행
    3~4등급 3.9% 5.9% 대구, 제주은행
    5~6등급 5.0% 8.9% 대구, 제주은행
    7~8등급 7.0% 10.2% 신한,경남,전북,우리은행
    9~10등급 8.6% 12.4% 신한,경남,전북,우리은행

     

    위의 숫자는 참고용일뿐, 실제 내가 은행에서 받을 수 있는 대출금리는 아닙니다. 직업이나 은행 거래내역에 따라 실제 적용되는 금리는 다를 수 있기 때문인데요. 대출금리를 비교해보면 5~6등급부터 이자가 많이 올라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됩니다.

     

     

    2. 대출이자는 얼마나 차이가 나는가?

    대출방식을 만기일시상환으로 한다고 가정하고, 이자를 계산해 보았습니다. 대출금액은 5천만원, 대출기간은 1년으로 계산했는데요. 대출방식 및 이자율, 기간에 따라 대출이자를 계산하는 자세한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 참조: 대출이자 계산기, 대출금액과 이자율별 비교하는 방법은?! )

     

    계산해보면, 이자율 1%당 50만원의 이자가 차이납니다. 신용등급 1~2등급과 9~10등급의 평균대출금리 차이는 5.4%입니다. 그러면 이자액의 차이는 270만원(50만원 X 5.4)이 됩니다. 대출금액이 더 많거나, 대출기간이 더 길다면 금액의 차이는 더 커지게 됩니다.

     

    월-대출이자
    월-대출이자

     

    3.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개인신용점수를 평가하는 회사는 KCB와 나이스 2군데가 있습니다. 우선, 이 중에 어떤 곳의 신용점수가 낮은지 알아야 한다. 금융기관에서 개인신용점수를 적용할 때는 2곳의 신용점수를 비교하고 낮은 곳의 점수를 적용하기 때문입니다.
    ( 참조: KCB올크레딧 신용등급조회 및 올리는 법 알아보기나이스 지키미로 NICE신용등급 무료조회 및 올리는 방법은?! )

     

    개인신용평가 회사별로 중점적으로 보는 포인트가 조금씩 다릅니다. 그래서 그 포인트를 확인하고 자신의 금융거래상태와 이력을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신용대출 조건과 자격

    신용대출을 받으려면, 그에 필요한 조건과 자격을 갖추어야 합니다. 부족한 부분이 많을수록 하위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면 금리도 높고, 한도도 적게 나옵니다. 신용점수도 낮고요. 그래서 신용대출 조건을 알고, 그에 맞게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조건은 쉽게 올릴 수 있는 것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용등급 대출금리 차이 및 신용등급별 대출이자를 알아보았습니다. 신용점수가 대출금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실제 금액이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확인해 본 것은 처음입니다. 대출을 받으면 몇 년씩 장기간에 걸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실제 차이는 더 클 것입니다. 신용점수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상기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