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신용도 조회, 쉽고 빠르게 확인하는 법은?!

2020. 8. 21. 06:30

나의 신용도를 조회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나의 신용도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신용등급을 알아야 한다. 신용등급은 신용평점은 10개의 등급으로 나눈 것이다. 금융기관에서는 이 신용등급을 활용해서 대출이나 금리, 한도 조건을 결정한다. 신용평점은 개인의 향후 연체 가능성을 예측한 점수이다. 신용등급을 조회하는 방법, 그리고 신용등급이 낮을 때 올리는 법을 차례대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나의_신용도_조회



나의 신용도를 조회하는 방법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1. 어플을 이용하는 방법

토스나 뱅크샐러드, 카카오페이 등의 금융 관련 어플을 이용하면 신용등급을 확인할 수 있다. 토스의 경우, '신용관리'라는 메뉴가 있다.


토스_신용등급

( 토스에서 신용등급을 조회할 수 있다 )


앱을 통해서 알 수 있는 신용등급은 KCB신용등급이다. 우리나라에는 2개의 신용평가기관이 있다. 하나는 KCB이고, 다른 하나는 나이스이다. 금융기관에서는 2기관의 신용등급을 비교해 낮은 등급을 적용한다. 그래서, 신용등급을 알기 위해서는 2기관의 신용등급을 모두 알아야 한다.


2. '나이스 지키미'를 이용하는 방법

나이스 신용등급을 확인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나이스의 신용등급은 어플로 알 수 없다. 나이스에서는 '나이스 지키미'라는 싸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여기에는 '전국민 무료 신용조회'라는 서비스가 있는데, 1년에 4번 분기별로 신용등급을 무료로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신용등급을 자주 확인하고, 향상을 위한 코칭 서비스를 받고 싶다면 유료회원에 가입해야 한다. 무료로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란다.
( 참조: 나이스 지키미로 NICE신용등급 무료조회 및 올리는 방법은?! )


3. '올크레딧'을 이용하는 방법

KCB신용등급을 확인하기 위해, 어플을 설치하고 실행하는 것이 귀찮다면 '올크레딧' 싸이트를 이용하면 된다. 올크레딧은 '나이스 지키미'처럼 KCB에서 운영하는 신용등급 관련 싸이트이다. 신용등급을 확인하고 약간의 코칭을 받을 수 있다. 올크레딧 싸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KCB올크레딧 신용등급조회 및 올리는 법 알아보기 )



나의 신용도 올리는 방법은?

개인신용평가기관인 KCB와 나이스에서는 각각 '올크레딧과 나이스 지키미'라는 싸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이 싸이트에서는 신용등급 조회과 신용등급향상을 위한 코칭을 하고 있다. 유료 서비스도 있지만, 무료 서비스도 도움이 되는 서비스가 많다.


신용등급을 올리기 위해서는 개인신용평가에서 향후 연체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을 만한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신용등급 올리는 법 알아보기 )



오늘은 이렇게 나의 신용도를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핀테크가 발달하면, 신용등급을 확인하기 정말 쉬워졌다. 신용등급은 돈과 직결되기 때문에, 미리미리 관리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댓글()
  1. Favicon of https://funfundata.tistory.com BlogIcon 여퐝 2020.08.21 11: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헤헤 카뱅으로 이용하는 방법도 있써요~

  2. Favicon of https://linvesting.tistory.com BlogIcon 쇼피랑이 2020.08.21 15: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토스 이용하고있어요~ 내용감사합니다!

  3. 2020.08.22 21: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4. Favicon of https://noeyway.tistory.com BlogIcon 노이웨이 2020.08.23 01: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