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 IRP계좌 ETF 매수하는 방법

목차

    2021. 3. 11. 01:06

    주식-캔들-차트
    주식-차트

    IRP계좌로 ETF에 투자할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입니다. 미래에셋증권도 HTS나 MTS를 이용해서 거래할 수 있습니다. 주식투자와 비슷하지만 약간 차이가 있는데요. 그래서 조금 헷갈리는 부분을 정리해 봤습니다. 미래에셋 IRP계좌에서 ETF를 매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IRP계좌는 개인의 노후자금 대비를 도와주기 위해 고용노동부에서 만든 계좌입니다. 가입을 유도하기 위해 IRP계좌에 납입한 금액은 세액공제 혜택을 둡니다. IRP계좌는 최대 700만 원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연금저축을 이미 400만 원까지 납부하고 있다면 300만 원까지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연금저축 세액공제 한도는 400만 원임)

     

    IRP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곳은 은행, 증권사 등 여러 곳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증권사에서 IRP계좌를 개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증권사 IRP계좌의 경우 ETF까지 매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ETF는 '매매수수료와 운영보수'라는 2가지 수수료가 붙습니다. 운영보수는 어디에서 매수하던지 동일하고, ETF 상품 가격에 이미 녹아있는 구조입니다. 그래서 매매수수료 조건만 신경 쓰면 되는데,  미래에셋 IRP계좌는 ETF 매매수수료가 무료입니다. 그래서 필자도 미래에셋에서 IRP계좌를 개설했습니다.

     

     

    1. 한도 확인

    IRP계좌를 처음 만들었다면 상관없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IRP계좌에 입금하기 전에 한도를 확인해야 합니다. IRP계좌의 납입한도는 1,800만 원으로, 연금저축계좌와 합산됩니다. 다른 금융사의 IRP계좌 한도를 모두 합해 1,800만 원입니다. 금융사별로 1개의 IRP계좌를 만들 수 있습니다.

     

    모든 금융사 퇴직연금/IRP 계좌 한도는 미래에셋 'm.all앱'에서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좌측 상단 메뉴를 클릭하고, [금융상품몰]-[개인연금]-[개인 연금 한도 변경] 화면에 가면 전금융기관 한도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미래에셋 IRP계좌의 한도가 0원이라면, 미래에셋 IRP계좌 한도를 늘려야 합니다. 다른 금융사 IRP계좌의 한도 총합이 1800만 원이라면, 다른 IRP계좌의 한도를 줄여야 미래에셋 IRP계좌 한도를 늘릴 수 있습니다. 미래에셋 IRP계좌 한도는 [금융상품몰]-[퇴직연금/IRP]-[퇴직연금/IRP입금한도] 화면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한도 확인이 어렵다고 느끼신다면 바로 IRP 계좌에 입금해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한도가 부족하면 이체가 되지 않습니다.

     

    2. IRP 계좌에 입금

    한도 확인이 끝나면, IRP 계좌에 돈을 입금합니다. 은행에서 이체하면 됩니다. 그런데 이체하고 나면, 메인화면의 잔고가 변경되지 않습니다.

     

    확인해보니 메인화면의 잔고는 전일자 기준의 잔고를 보여준다고 하네요. 정상적으로 입금이 됐는지 확인하려면, [MY]-[거래내역] 메뉴를 이용해야 합니다. 해당 화면에서 입금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ETF 매수 주문

     

    ETF 매수주문은 증권사 계좌를 이용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금융상품몰]-[퇴직연금/IRP]-[퇴직연금/IRP 리츠/ETF/ETN] 메뉴에 가면 매수, 매도 주문을 할 수 있습니다. 주문 취소 및 체결내역 확인도 해당 메뉴에서 가능합니다.

     

    IRP_ETF_매수_매도-화면
    ETF-매수-매도-화면

     

    참고로 IRP계좌의 세액공제는 매매와 관계없이 1년간 입금한 순 입금액 기준으로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ETF를 매도해도 IRP계좌에서 인출하지 않으면 세액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중간에 상품을 매수, 매도해도 됩니다. 주식과 채권을 일정 비율 포트폴리오로 운영한다면, 필요에 따라 리밸런싱을 해도 세액공제는 정상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IRP계좌는 하나의 자산에 몰빵 해서 투자할 수 없는 구조입니다. 여러 개의 상품을 가지고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도록 강제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ETF 투자 후기를 참고하세요.

     

    오늘은 이렇게 미래에셋 IRP계좌를 이용하여 ETF를 매수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IRP계좌로 주문을 하려면 m.all앱을 이용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미래에셋증권 주식 어플이 리뉴얼되면서, mStock에서도 연금계좌 ETF 매수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