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위치추적이 가능한가요? 카드 분실시 대처법은?
통신 기술이 발달하면서 위치 추적 가능한 기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애플 제품을 이용하면, 나의 위치 찾기 기능을 이용해 잃어버린 기기를 찾습니다. 신용카드도 분실 시 위치 추적이 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요. 이 포스팅에서는 카드 위치추적이 가능한지와 카드 분실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신용카드 위치추적 가능한가요?
신용카드는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잃어버리면 빨리 조치해야 합니다. 그 방법 중 하나로 위치추적을 떠올립니다. 하지만 카드 위치추적은 불가능합니다. 위치추적을 하려면, 이 기능이 있는 액세서리를 부착해야 합니다. 위치추적 가능한 액세서리는 포스팅 하단에서 다시 알아보겠습니다.
그렇다면 신용카드는 왜 위치추적이 안 될까요? 위치 추적을 하려면 GPS신호를 보낼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신용카드에는 그런 기기가 탑재돼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비용 때문에 탑재할 수도 없습니다. 카드사에서는 카드 플레이트 하나하나가 비용입니다. 그래서 여기에 들어가는 비용을 최대한 아껴야 합니다. GPS 같은 장치가 부착되면 좋겠지만, 그러기에는 가격이 너무 비쌉니다. 혹시나 누군가 주워서 사용하다면, 카드 이용내역을 통해 대략적인 위치 정도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드 분실시 대처법
카드를 분실하면, 가장 먼저 분실신고를 해야 합니다. 그래야 누군가 카드를 주어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카드를 사용하면 카드사에서 승인을 해야 결제가 됩니다. 분실신고를 한 카드는 카드사에서 승인을 해주지 않습니다. 그래서 카드를 가지고 있더라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위치추적 하고 싶다면?
위치추적 기기를 붙이면 됩니다. 가격은 3~5만 원 정도 합니다. 애플은 에어 태그라는 위치 추적 기기를 출시했습니다. 쿠팡에서 약 4만원의 가격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애플 태그가 아니더라도 키링, 카드 등 다양한 형태의 스마트 태그가 있습니다.
이런 기기가 있다면 카드 뿐만 아니라 다른 곳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바람피운 남친을 쫓는 등 악용(?)하는 사례도 있는데요. 그래서, 지금은 연결된 아이폰과 너무 멀어지면 경고음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아래와 같은 카드형 위치 추적기도 있습니다. 크기가 카드처럼 얇지는 않지만, 열쇠고리 형태로 가방이나 차키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 위치추적이 가능한지와 카드 분실시 대처법을 알아봤습니다. 카드를 분실했다면 카드사에 빠르게 분실신고를 하세요. 그리고, 카드는 재발급 받아야 합니다. 제 블로그에는 신용카드 관련 유용한 포스팅이 많습니다. 다른 신용카드 정보도 함께 참고해 보세요!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