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재발급 후 기존 카드는 어떻게 되나요?!

목차

    2022. 6. 27. 20:05

    여러-신용카드
    신용카드

    카드를 재발급 받으면 기존 카드는 사용할 수 없게 폐기되는 것이 정상입니다. 하지만 일부 기존 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카드 재발급 후 기존 카드는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어떻게 처리하는 게 안전한지 알아보겠습니다.

     

     

    1. 카드 재발급 종류

    카드 재발급은 기존 카드와 동일한 카드를 발급받는 것입니다. 카드 재발급은 재발급 받는 이유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카드를 분실했거나 훼손했을 때

    카드 분실 신고를 하면, 카드 오용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해당 시점부터 카드를 사용하지 못하게 합니다. 카드사 시스템에 사용불가한 카드로 등록하여, 카드 매출이 접수돼도 승인되지 못하게 합니다. 이 경우에는 기존 카드를 사용하지 못합니다. 그렇지만 기존 카드는 안전하게 잘라서 폐기해야 합니다.


    혹은 신규카드를 사용등록 하면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기존카드를 사용하지 못하게 처리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모든 카드사가 위와 같이 처리하는 것 같지는 않으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카드 유효기간은 카드에 따라서 연장돼서 재발급 되는 경우도 있고, 기존 카드와 동일한 유효기간으로 발급되기도 합니다.

     

    2) 카드 유효기간이 안 남은 경우

    카드는 유효기간이 있습니다. 유효기간이 다 되면, 유효기간이 연장된 카드를 발급받야 카드를 쓸 수 있습니다. 이를 갱신 재발급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 경우에는 기존 카드 사용여부가 카드사마다 조금 다릅니다. 기존 카드를 유효기간까지 쓸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새 카드를 사용하면 그 때부터 기존카드가 사용 정지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든 기존 카드를 잘게 폐기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카드를 재발급 받으면 카드번호와 유효기간이 다릅니다. 기존에 자동이체 등록을 한 카드의 경우, 카드 정보를 바꿔줘야 합니다.

     

    2. 카드 재발급 방법

    1) 카드사 콜센터

    신용카드 재발급 하는 방법은 콜센터, 인터넷, 모바일앱 등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재발급은 카드사 콜센터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편리한데요. 카드 분실 재발급으로 처리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카드 분실은 도용의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카드사에서 빠르게 정지시키고 재발급 해 줍니다.

     

    2) 모든 카드 분실신고

    지갑을 잃어버리면, 모든 카드를 분실신고하고 재발급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카드가 많다면, 어떤 카드를 잃어버렸는지 알 수가 없는데요. 이 때 보유한 모든 카드를 분실신고 하는 방법입니다. 카드사에 일일이 전화해서 분실신고를 하는 것보다 훨씬 쉽고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이후 사용하는 카드는 다시 재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3. 추가발급, 교체발급과의 차이?

    카드사에 카드를 발급하는 종류에는 재발급 외에도 추가발급, 교체발급이 있습니다. 카드를 사용하다 다른 카드를 신청하려고 할 때, 이 용어를 알아두면 유용합니다. 추가발급, 교체발급, 재발급의 차이는 무엇인지 한 번 알아보세요.

     

    카드 재발급 후 기존 카드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봤습니다. 재발급 받으면 기존 카드는 사용하지 못하는 것이 정상입니다. 하지만 카드사마다 조금 다르고, 사람이 수동으로 등록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불안하다면 상담원을 통해 직접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카드는 뒷면에 서명을 해서 혹시나 모를 부정사용에 대비하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