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API1] 공공데이터 활용하여 전월세 실거래가 가져오기

목차

    2018. 2. 11. 11:29

    과거에는 실제 거래되는 부동산 가격 정보를 알기 어려웠다. 하지만, 지금은 부동산 실거래가 정보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를 통해서 공개되고 있다. 아파트를 시작으로 지금은 상가와 토지 거래 정보까지 공개돼 있으니, 부동산 거래를 자주 하지 않는 일반일의 입장에서는 참으로 유용한 싸이트가 아닌가 한다. 오늘은 부동산 거래 정보를 가져오는 작업을 해 보려고 한다. 필자가 해 보니 부동산 거래 정보를 가져오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었다.


    제목


    추천포스트



    1.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이용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http://rt.molit.go.kr)


    국토교통부의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은 구성이 잘 되어 있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얻기에는 부족함이 없었다. 다만, 분석을 위해서는 엑셀 같은 데이터베이스 형태의 자료로 저장해야하는데 그러한 형태로 받기에는 어려웠다. 예전에는 월단위의 엑셀 형태의 자료를 제공해줬지만, 현재는 제공하지 않았다. 


    실거래가_공개시스템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서 아파트를 클릭하니, 비주얼한 인터페이스로 부동산 거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보기에는 좋지만 분석을 위해 사용하기는 어렵다. 그래서 실거래가 정보를 제공하는 다른 싸이트를 찾아보기 시작했다.

    그리고 공공데이터 포털에서 오픈API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금융데이터_파이썬


    2. 공공데이터 포털 API 이용

    공공데이터_퍼털

    (공공데이터 포털, https://www.data.go.kr)


    공공데이터 포털에 공개되어 있는 많은 자료 중에 부동산거래정보가 있었다. 공공데이터 포털에서는 자료 공개를 다양한 형태로 하고 있다. 부동산 거래 정보는 API형태로 제공하고 있어, 원하는 기간의 데이터를 편리하게 가져다가 사용할 수 있었다.


    공개데이터

    (공공데이터 포털에서 제공하는 부동산 자료)


    위에서 보는 것처럼 다양한 형태의 부동산 자료를 제공하고 있었다. 필자는 그 중에서 아파트 전월세 자료에 관심이 있어 해당 자료를 가져오기로 하였다. 정보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활용 신청을 먼저 해야 한다.

    오픈API신청

    활용신청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개발계정을 신청할 수 있다. 개발계정을 신청하면 API KEY를 얻을 수 있다. 해당 key를 이용하여 아파트 전월세 정보를 가져오면 되겠다. 개발계정으로 테스트를 진행하고, 실제 사용할 때는 운영으로 전환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개발계정은 하루에 받을 수 있는 데이터 건수가 매우 적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발급받은 API KEY를 이용하여 부동산 전월세 정보를 가져오는 작업을 해 보았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조하자.
    (참조: 오픈 API를 이용하여 전월세 실거래가 DB 만들기)


    이 글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