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운 주식 투자 배우기, 주식에 입문해보자.

2020. 6. 1. 17:00

필자가 직장생활을 시작할 때, 재테크가 한창 유행했다. 지금은 재테크보다 직장인 투잡이 더 많이 회자되고 있는 듯 하다. 부동산은 너무 올라 접근하기 힘들고, 주식으로 돈을 버는 것도 쉽지 않기 때문이 아닐까. 위험자산에 투자하는 것보다 시간을 쪼게 일을 더 많이 하는 것이 안정적인 돈벌이일 수도 있겠다. 하지만, 노동으로 버는 돈은 한계가 있다. 어느 순간에든 투자는 고려해 봐야 하는 대안이다.

오늘은 쉬운 주식 투자 배우기, 주식에 입문해보자.

 

 

주식
주식 입문

 

 

주식에는 직접 투자하는 방법도 있고, 간접 투자하는 방법도 있다. 주식에 직접 투자하는 것이 수익률은 더 높겠지만, 그만큼 변동성도 크다. 변동성이 크다는 것이 손실액도 클 수 있다는 것이다.

간접 투자하는 방법은 펀드에 투자하는 것이다. 주식을 직접 투자하기 위해서는 투자에 대한 공부도 하고, 기업과 산업에 대해서도 알아야 한다. 그만큼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고, 투자한만큼 수익을 거두리라는 보장도 없다. 그래서, 처음 시작할 때는 간접투자로 시작하는 것도 좋겠다. 필자는 일반 수익형 펀드보다는 ETF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한다. IRP계좌를 이용하면 소득공제도 받을 수 있고, 지수에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리스크도 적다. IRP계좌와 ETF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IRP 계좌(개인형퇴직연금)의 장점과 단점은? )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식에 직접 투자하기로 결심하였다면, 아래 절차에 따라 투자를 시작하면 되겠다.

 

1. 주식 투자를 하기 위해서 증권사 계좌를 개설한다.

주식에 입문하기 앞서 가장 먼저 계좌를 개설해야 한다. 요즘에는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하는 것이 편리하고 혜택도 많다. 지점에 가지 않고 스마트폰으로 계좌를 개설하는 것을 말한다. 계좌개설앱을 다운 받고,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면 5~10분이면 증권 계좌를 발급받을 수 있다.

증권사를 고르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개인적으로 수수료가 저렴한 증권사가 가장 좋은 것 같다. 주식을 매수, 매도할 때는 증권사에 수수료를 떼어 가는데 비대면 계좌개설시 평생 무료로 제공하는 증권사도 있다. KB증권에서 요즘 평생 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 참조: KB증권 주식매매수수료 및 비대면계좌개설 방법은? )

 

 

KB증권_이벤트
KB증권에서는 평생 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하고 있다.

 

 

2. 주식 계좌에 돈을 입금한다.

주식 투자 배우기 2단계 주식 계좌에 돈을 입금한다. 주식을 사는 것을 매수라고 표현하는데, 매수하기 위해서는 돈이 있어야 한다. 사고자 하는 주식의 가격을 확인(현재가)하고, 어느 정도 수량을 살 지 정한 다음에 필요한 금액을 계좌로 입금한다.

 

 

3. 매수 주문을 넣는다.

원하는 금액과 가격을 입력하고 매수 주문을 넣는다. 동일한 가격에 팔고자 하는 사람이 나타나면 거래가 체결된다. 주식을 파는 것을 매도라고 한다. 거래가 체결되면 D+2에 결제가 이루어진다. 주문이 성사되고 실제 거래금액이 인출되는 것은 D+2일이다. 반대로 파는 경우에도 D+2일에 거래금액이 입금된다.

 

 

주식잔고
주문이 체결되면, 주식잔고에서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주식을 사고 파는 것은 어렵지 않다. 하지만, 주식 투자로 돈을 버는 것은 어렵다. 그래서 거래하는 방법을 알았다면 투자 방법을 배워야 한다. 주식 투자 배우기는 사실 투자하는 방법과 좋은 기업을 선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1. 워렌 버핏 주식 투자 방법 배우기

주식 투자로 가장 성공한 사람을 꼽으라면 단연 이 사람을 꼽을 수 있다. '가치투자'라고 하여 기업의 가치보다 저렴한 주식을 장기투자하는 방법으로도 유명하다. 주식 투자 뿐만 아니라 삶의 방식이나 투자에 대한 철학 등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다.

( 참조: 워렌 버핏의 투자 방법 알아보기-안전마진 )

 

워렌버핏
워레버핏

 

 

2. 여러가지 주식 입문 용어를 알아보자.

주식을 하다 보면 PER, PBR 등 생소한 용어들을 만나게 된다. 대부분 그 기업의 가치를 판단하거나 주가의 흐름 등을 측정하는 지표들이다. 주식 관련 용어들을 알면 경제공부에도 도움이 되니 가급적 익혀두는 것이 좋겠다. 처음에는 생소할 수 있지만 자주 접하다보면 익숙해진다.
( 참조: 주식용어정리(1/2) - EPS, PER, PBR )

 

 

3. 기업 재무제표 보는 법을 배워보자.

주식 투자를 위해 차트를 보는 법을 열심히 공부하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필자는 투자하는 기업의 가치를 판단하고 투자하는 것이 더 오래 생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기업의 재무제표 보는 법을 알아두면 직장생활에도 도움이 된다. 어려운 분석 방법까지는 아니더라도 기본적인 내용은 겸사겸사 알아두도록 하자.
( 참조: 기업 공시자료(분기실적 등) 확인하기 - 전자공시 시스템)

 

 

주식 투자라는 어려운 길에 입문하면 배워야 할 것이 많아진다. 주식 투자로 돈 벌기 쉽다면, 이 세상에 돈 없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투자는 지식도 중요하지만, 심리도 중요하다. 어려운 영역이지만, 현금을 들고 있다고 답이 나오지는 않는다. 긴 시간을 보고 투자를 배운다는 생각으로 접근하면, 주식 투자도 좋은 재테크 수단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댓글()
  1. Favicon of https://memoryseung1224.tistory.com BlogIcon 청두꺼비 2020.06.01 20: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요즘에 투자에 대해서 관심이 생겼는데 . .좋은 정보입니다. 덕분에 잘 알고 가요. : )

  2. Favicon of https://dongdong1388.tistory.com BlogIcon 지잘난함토끼네 2020.06.01 21: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포스팅 내용 잘보고가요^^

  3. Favicon of https://yologoc.tistory.com BlogIcon 배불돼장 2021.04.28 22: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깔끔하니 정말 정리를 잘하신거가타용 ㅎㅎㅎ

  4. Favicon of https://onestep87.tistory.com BlogIcon 옆집 회사원 2021.09.02 18: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보고 가요~ 유익한 내용 많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