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의 기술] 논리적으로 말하는 전략, 마스터하는 방법

목차

    2024. 3. 2. 17:05

    많은 이들이 논리적인 말하기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하지만, 실제로 이를 체계적인 프로세스로 정리해 설명해주는 경우는 드뭅니다. 필자도 이 방법에 대해 궁금하던 중에, 이를 명쾌하게 설명해주는 방법이 있어 이를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오늘은 논리적으로 말하기, 어떤 방법으로 말하는 것이 중요한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논리적으로-말하기

     

    1. 프로세스가 중요한 이유

    논리적으로 말하기는 단순히 노력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말하기 전에 어떠한 프로세스를 거쳐야 하는지, 그리고 이 프로세스에 따라 어떻게 생각하고 말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구체적인 답을 찾기는 어려웠는데, 토옹님의 수업을  통해서 어느 정도 감을 잡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분은 원래 논리적으로 말하기가 부족했던 분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말을 잘하는 다른 사람들을 관찰하고, 자신만의 방법론을 정립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많은 토론 대회에서도 수상했다고 합니다.

     

     

    2. 논리적으로 말하는 방법

    논리적으로 말하는 데 있어 핵심을 주장, 근거, 그리고 전제의 세 가지 요소로 압축합니다. 이 세 부분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논리적인 대화의 기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순서는 바뀔 수 있지만 결론, 근거, 전제의 순으로 말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구성입니다.

     

    • 주장: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메시지. "그래서 당신이 하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요?"에 대한 답변이 됩니다.
    • 근거: 주장을 뒷받침하는 논리와 사실입니다.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라는 질문에 대한 마지막 대답이 됩니다.
    • 전제: 이는 근거와 결론을 연결해주는 중간 다리 역할을 합니다. 때로는 근거만으로는 주장을 충분히 뒷받침하기 어려울 때가 있는데, 이때 전제를 추가하여 논리의 타당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전제는 상대방의 배경 지식을 고려하여 조절할 수 있으며, 근거와 결론 사이의 연결 고리가 모호할 때 추가적인 설명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전제를 많이 찾을 수록 더 논리적으로 보일 수 있게 됩니다. 근거 뒤에는 '근거의 근거'가 올 수도 있는데, 이를 전제와 구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거의 근거는 현상(통계, 인용 사례 등), 원인(메커니즘, 원리 등) 등으로 근거의 궁금증을 단기에 해소할 수 있는 내용이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논리적인 말하기는 주장과 근거만으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전제는 필수 요소는 아니지만, 더욱 탄탄한 논리를 구성하고자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말을 들을 때 위와 같이 주장, 근거, 전제를 구분해 보는 것도 좋은 연습이 되겠습니다.

     

    3. 실제 적용 사례

    토옹 님이 진행한 수업에서는 논리적으로 말하는 이러한 프로세스를 상세히 배울 수 있습니다. 이 수업은 특히 말하기에 있어 논리적인 구성이 부족함을 느끼는 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수업에서는 위의 세 가지 핵심 요소를 어떻게 활용하여 말하기를 개선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룹니다.

     

    과거에는 오프라인 수업도 있었는데, 최근에 들어가니까 온라인 강의로 바뀌었네요. 맛보기 강의도 볼 수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전국 토론대회 사상자의 논리적으로 말하기 강의 맛보기 바로가기

     

    논리적으로 말하기는 단순히 이 프로세스를 알고 있다고 해서 되는 것은 아닙니다. 일상 대화에서 의식적으로 이 프로세스를 적용해보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수정하며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논리적인 말하기 능력은 개인의 생각을 명확하게 전달할 뿐만 아니라, 상대방과의 소통을 더욱 효과적으로 만들어줍니다. 충분히 시간을 들여 연습할 가치가 있으니, 꼭 해 보시기 바랍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