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호! 직장인 투잡, 가장 좋은 방법은?!

목차

    2023. 1. 15. 21:29

    앉아서-컴퓨터-하는-모습
    투잡

    직장인 투잡은 시간 마련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시간을 회사에서 보내고, 퇴근 이후에도 일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한데요. 역행자라는 책에서는 그런 의미에서 순서상 투자를 더 앞에 두기도 했습니다. 제가 해 본 직장인 투잡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처음 회사에 입사할 때는, 이것으로 인생의 고민이 많이 사라질 줄 알았습니다. 평범하게 회사를 다니고 진급을 하고, 가정을 꾸리면 된다고 생각했는데요. 하지만 인생은 호락호락하지 않았습니다. 입사한 지 얼마 안 돼서, 이직과 퇴직을 고민하게 되고 과연 회사생활을 얼마나 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주식과 부동산 공부도 했습니다.

     

    직장인 투잡의 어려움은 시간입니다. 출퇴근 시간이 정해져 있지만, 갑자기 야근을 해야 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심지어 주말 출근까지 해야 되는 경우가 발생하면 더더욱 막막합니다. 그래서 시간에 자유로운 일로 구성해 보았습니다.

     

    1. 도서 서평

    네이버나 다음 카페에 가면 무료로 책을 제공받고, 서평을 작성하는 이벤트를 정기적으로 하는 카페가 있습니다. 다 읽은 책은 모아서, 중고서점에 판매했습니다. 시간에 구애받지 않아 좋지만 노력대비 효용성은 매우 낮습니다. 서평을 하는 책들이 양질의 책들은 많지 않기 때문에, 독서의 의미도 찾기 어렵습니다. 이보다는 자신의 성장에 맞는 책을 골라 읽는 것을 추천합니다.

     

     

    2. 디지털 마케팅

    SNS와 블로그 등 개인이 할 수 있는 온라인 채널이 많아졌습니다. 개인도 이런 매체를 통해서 홍보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기업과 이런 개인들을 연결해주는 업체가 텐핑이 있습니다. 텐핑에 가입하면, 여러가지 온라인 광고상품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중에 홍보하고 싶은 아이템을 선택하면, 자신만의 url을 받을 수 있는데요. 다른 사람들이 이 url을 클릭하고, 웹을 설치하거나 구매하면 수익금이 지급됩니다.

     

    주로 페이스북 광고를 이용해서 많이 하는데, 생각보다 난이도가 있습니다. 그래서 텐핑에서는 홍보 방법을 주말이나 평일 저녁에 강의하기도 합니다. 몇 번 가보았지만, 사정상 꾸준히 갈 수는 없었습니다. 그래도 도서서평에 비하면 훨씬 쏠쏠한 아이템입니다. 지금은 어떤지 잘 모르겠지만 제가 할 때는 페이스북 광고를 많이 이용했습니다. 꼭 텐핑이 아니더라도 SNS 소질이 있다면, 인스타나 틱톡 등으로 돈을 버는 일은 이미 잘 알려져 있는 것 같네요.

     

     

    3. 블로그

    가장 추천하는 아이템입니다. 요즘은 유투브도 많이 하지만, 유튜브는 노력이 더 많이 필요하고 콘셉트이나 아이템 잡기도 힘듭니다. 블로그는 글을 쓰는 일이라 유튜브보다 진입장벽이 낮습니다. 미리 써놓고 예약발행도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제약도 많이 없습니다.

     

    자신의 일이나 관심있는 분야에 관련된 글을 쓰면 자기 계발도 됩니다. 남들에게 글로 써서 알린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라 자신도 모르게 더 공부하게 됩니다. 업무에 전문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다면 블로그를 통해 책을 발간할 수도 있습니다. 저도 좋은 기회가 와서 책을 출간하였습니다.

     

    수익적인 부분은 워낙 천차만별이라 뭐라고 얘기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열심히 하면 월 50만 원 정도는 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돈을 벌기 위해서는 글만 써서는 안 되고, 어떻게 해야 더 수익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지 연구해야 합니다. 어려울 것 같지만 고민하다 보면 길이 보입니다.

     

    블로그로 어느 정도 콘텐츠를 확보하면, 유튜브나 다른 채널로 가는 발판이 될 수 있습니다. 저도 그동안 블로그를 쌓은 내용을 기반으로 유튜브에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4. 유튜브

    영상에 관심이 있다면 유튜브에 바로 도전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블로그보다 처음에 투입하는 시간은 많을 수 있지만, 잘 되면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유튜브에 대한 강의도 많고 영상 편집도 많이 보편화돼서 시작하기 더 좋은 시기인 것 가네요.

     

    이 외에도 온라인에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이 있습니다. 사진을 찍어서 제공하면 수익금을 받을 수 있는 사이트도 있고, 블로그 체험단 등도 있지요.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에서 온라인이나 SNS로 어떤 활동이 가능할지 찾아본다면 의미 있는 길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