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직장인 경제적 자유 이루는 4가지 방법

목차

    2022. 12. 6. 07:11

    팔-벌린-사람
    자유

    평범한 직장인도 경제적 자유 이룰 수 있습니다. 여러 방법이 있지만 크게 몇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투자, 직업, 투잡, 실행의 4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누구에게나 맞는 방법은 없습니다. 이대로 한다고 무조건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알고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막연하게 돈을 많이 벌어야 한다는 생각은 효과가 없습니다. 오히려 스트레스만 받고 불안해집니다. 그것보다 한 번이라도 구체적으로 생각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런 차원에서 어떤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투자

    돈을 투자해서 그 수익으로 달성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위해 먼저 종자돈을 모아야 합니다. 투자에 대한 공부도 필요합니다. 투자 대상은 주식, 채권, 부동산, 암호화폐 등 다양합니다. 물론 그 안에서도 더 세부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특정 대상에만 집중할 수도 있고, 투자 방법도 다양합니다.


    '역행자'라는 책에서는 대기업 직장인이 경제적 자유를 달성할 수 있는 현실성 있는 방법으로 이 투자를 제안합니다. 역행자는 경제적 자유를 달성한 자청이라는 사업가가 작성한 책인데요. 직장인은 회사 생활을 하는데 많은 시간을 쏟기 때문에, 다른 일에 투자할 수 있는 여유가 많이 없습니다. 이동도 자유롭지 않고요. 그런 의미에서 투자가 현실적으로 다가오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투자에서 돈을 버는 것도 많은 공부와 노력, 시간이 필요합니다. 대충 남이 추천해준 물건이나 종목을 사서 한두번 돈을 버는 것으로는 부족합니다. 우선은 관심을 가지고 소액이라도 투자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꾸준히 공부를 병행하고, 일확천금보다는 꾸준히 굴러갈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직업

    직업에서 성공하는 것도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는 방법입니다. 회사에서의 성공이 될 수도 있고, 전문가로서 성장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특정 분야의 전문가가 되면 기회가 굉장히 많이 생깁니다. 요즘은 크몽이나 숨고처럼 자신의 전문성을 활용해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도 많습니다.

     

    운 좋게 현재 직업이 전문성을 발휘하기에 좋은 것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니라면 이를 발굴하는 작업도 필요합니다. 단순 사무직이라도 엑셀에 전문가가 되면 강의나 도서 등으로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이 생깁니다.


    물론 이것도 말처럼 쉽지는 않습니다. 그만큼의 노력과 시간이 필요한데요. 긴 시간 꾸준히 노력해야 달성할 수 있는 목표입니다. 그러다보니 계속해서 자신을 동기 부여하고, 때로는 실패하더라도 꾸준히 해 나갈 수 있는 요인과 프로세스가 필요합니다. 단순히 경제적 자유를 목적으로 계속 정진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3. 투잡

    다른 일을 해서 추가 소득을 버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보다 이를 사업으로 연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투잡을 해서 수입이 늘어나는 것도 재미있고 보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경제적 자유를 달성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투잡으로 시작하더라도, 이를 확장하고 실력을 키워서 시스템으로 나가야 합니다.


    그리고 현재 하고 있는 일과 관련된 분야나 업종에서 찾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혀 상관 없는 일을 하다보면 시너지도 나지 않고, 단순히 돈만 목적이 되기 때문에 금방 지칩니다. 일에서 의미도 찾고 성장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실행

    저는 이 마지막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위의 방법들도 다 좋습니다. 하지만, 거창하고 큰 목표와 방법만 생각하면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일단 무엇이라도 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다보면 경험도 쌓이고, 전에 한 일이 다음에 할 일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점점 자신이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이 되면, 효율이 떨어지는 일은 제거하고 위임해도 됩니다.

     

    요즘은 인터넷으로 할 수 있는 부업도 많이 있습니다. 저도 몇 개 해보았는데요. 이런 경험이 역으로 직장생활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어떤 것부터 해야될 지 모르겠다면 일단 해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래야 자신에게 맞는 방향으로 차츰 조정해 나갈 수 있습니다.

     

    5. 경제적 자유 정의해 보기

    돈을 많이 벌어서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이는 모든 사람에게 맞는 방법은 아닙니다. 경제적 자유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더 쉽게 갈 수 있는 길도 있습니다. 직장에 매여 있는 상태를 벗어나고 싶다면, 그에 맞춘 계획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직장에서 일을 하고, 생계를 꾸리는 것도 충분히 의미 있는 일입니다. 여기서 경제적으로 여유가 더 생기면 더 재미있게 회사생활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크고 거창한 꿈은 우선 버리시기를 바랍니다. 그보다 돈과 생계 걱정에서 조금이라도 자유로워지는 것을 목표로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상황이 변하면 생각도 바뀌고 성장하는 속도도 더 커집니다. 그렇게 더 큰 꿈에 가까이 가실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