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구글애널리틱스(GA) 연결 문제 해결하기: 조회수 누락 해결법

목차

    2024. 3. 4. 07:37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구글애널리틱스(GA)를 통해 정확한 통계를 얻고자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필자도 구글애널리틱스를 잘 사용해 왔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조회수가 잘 측정이 안 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정확한 원인을 알기 어려워 조금 고생을 했는데요. 이에 대한 해결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1. 구글애너리틱스(GA) 연결 문제 발생

    티스토리에 자동 목차를 추가한 후에 GA에 티스토리 통계가 잘 반영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조회수가 하루 10건으로 아예 안 잡히는 것은 아니었지만, 대부분 누락돼서 현저하게 낮게 보였습니다.

     

    연결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려면, GA홈에서 우측에 있는 지난 30분 동안의 사용자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 PC에서 티스토리에 접속하거나, 스마트폰에서 접속해 보세요. 그 후에도 해당 카드에 1이 표시되지 않는다면 연결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것입니다.

     

    지난-30분-동안-사용자

     

    방문자가 있는데도 위와 같이 나오는 것은 티스토리 블로그에 GA설정이 잘못 된 것입니다. 하지만 인터넷에 있는 GA연결 설정 방법을 그대로 보고 따라했는데도, 위와 같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2. 해결 방법

    대부분의 안내 문서에서는 GA를 티스토리에 연결하는 두 가지 방법을 제시합니다. 첫 번째는 티스토리 플러그인을 이용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스킨 편집을 통해 HTML의 <head> 태그 아래에 직접 코드를 삽입하는 방법입니다.

    • 플러그인 사용: 티스토리 내에서 제공하는 GA 플러그인을 활용하면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코드를 직접 다루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비전문가에게 적합합니다.
    • 직접 코드 삽입: 더 세밀한 조정이나 특정 기능을 사용하고자 할 때는 HTML 편집을 통해 직접 코드를 삽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방법은 좀 더 정밀한 설정이 가능하지만, HTML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많은 경우 이 두 방법을 모두 적용하라고 권장하지만, 이는 오히려 충돌을 일으키며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필자도 두 가지를 모두 적용해서 잘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자동 목차를 반영하면서, 충돌이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둘 중에 구글 애널리틱스 플러그인 설정을 해제했더니 잘 작동합니다. 반대로 코드를 제거하고, 플러그인만 살려 두었어도 동작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두 설정이 서로 충돌하여 GA의 정상적인 작동을 방해했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였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지난 30분 동안의 사용자도 금방 잘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GA-문제-해결

     

    다른 문서를 보고 GA설정을 정확하게 했는데도, 통계가 잡히지 않으면 꽤 당황하셨을 겁니다. 위 방법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셨기를 바랍니다.

    블로그에서 통계를 확인하는 작업은 정말 중요합니다. 정확한 통계를 통해 블로그의 성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방문자들에게 더 나은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가시길 바랍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