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의 그릇 후기 - 운을 대하는 태도

2018. 7. 21. 06:30

자본주의 사회에서 부자는 많은 사람들의 선망의 대상이다. 평범한 삶을 살고 있는 필자는 부자들은 어떻게 부자가 됐는지 그리고 필자와 어떤 점이 달라 부자가 됐는지 늘 궁금했다. 부자의 그릇은 책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부자들의 삶의 방식과 태도에 대해서 스토리를 중심으로 이야기해 주는 책이다.

오늘은 부자의 그릇에서 운을 대하는 태도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제목


추천포스트



성공과 실패가 운에 달려있다라고 하면 어떤가. 우선 거부감이 든다. 거부감이 드는 이유를 살펴보면 우선, 운이라고 생각하는 순간 필자가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어진다. 어떤 노력이나 행위를 통해서 성공이 달성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운이라고 애기하는 것이 노력과 행위의 중요성을 배제하는 뜻은 아니다. 세상에는 필자보다 열심히 살고 공부하며 노력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성공하는 사람들은 소수이다. 열심히 노력을 하고난 이후에 성공은 운에 달려있다는 것이다.


(신해철 강의)


신해철 강연에서도 운에 관련된 이야기를 찾을 수 있었다. 신해철도 성공은 운에 달려있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가 어떤 계획을 세울 때는 운이 좋을 때와 안 좋을 때를 둘다 준비해야 완벽한 계획이 된다고 한다. 그리고 운이 오지 않아 성공하지 못하더라도, 노력하고 성장한 것만으로도 충분히 가치가 있다고 격려(?)해 준다.


여기까지 오고 나니 운에 대한 태도에 대해서 조금은 정리가 되는 듯 하다. 열심히 노력하고 재능이 있더라도 성공은 운에 달려 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운을 잡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


로또



로또를 사는 것이 운에는 좋다는 말이 있다. 비록 당첨되지 않을 지라도 하나의 변수를 만듦으로써 경우의 수가 늘어나기 때문이다. '부자의 그릇' 책에서도 초밥 음식점 경영을 실패한 이후에 부자는 운이 좋지 않아서 실패한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경영상의 잘못은 많지 않지만 운이 없어 실패를 했고, 그래서 다시 도전해야 한다고 한다. 여기서 멈추면 실패한 인생으로 끝나지만 계속해서 도전하여 성공하면 성공이 된다.


로또에 당첨되려면 로또를 많이 사야 한다. 마찬가지로 운이 좋으려면 시도를 많이 해야 한다. 다양한 시도를 많이 해 봐야 실패도 하고 성공도 할 것이다. 그래서 언제부터인가 필자는 인생에 있어서 다양한 변수를 두는 것에 의미를 두기 시작했다. 그렇게 변수를 많이 두면 그 중에 실패하는 것도 있고 성공하는 것도 있을 것이다. 실패하면 실패하는 것 나름에서 배우는 것이 있고, 성공하면 또 그 나름대로 성공의 가치가 있다.


그런데 변수를 많이 두다보니 효율적인 삶과는 거리가 멀어지는 듯 하다. 효율적인 인생을 살려면 미리 계획하고 준비하여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는 사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변수를 많이 두다 보면 삶의 반경이 넓어지고 예상치 못한 경우도 생기니 그에 따른 시간과 비용 소모도 상당하다. 물론 그렇게 대단할 정도로 이것저것 하지는 않지만 운과 효율적인 삶은 대치되는 면이 있다.


24시간


하루는 24시간이다. 그러니 시간이 허락하는 범위에서 가장 성공 가능성이 높은 일부터 하면 되지 않을까 한다. 그리고 그 일이 실패하여 또 다른 시간과 비용이 소모된다고 하더라도 이 역시 배움의 한 과정으로 생각하면 스트레스도 줄지 않을까 한다.



오늘은 이렇게 부자의 그릇에 대한 후기로 운을 대하는 태도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았다. 성공의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가 운이라는 것을 부정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 오히려 이를 받아들이고 운이 성공의 중요한 요소라면 우리는 어떤 삶을 살 것인가를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 한다.


사회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 신용등급을 잘 관리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신용등급은 돈과 연결되기 때문이다.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참조: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알아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