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쉬운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하고, 데이터 수집하는 방법은?!

목차

    2020. 9. 2. 17:30

    아파트 실거래가는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고 있다. 제공처가 국토교통부이기 때문에, 해당 사이트에서 실거래가를 확인할 수 있지만 웬지 모르게 불편하다. 그리고, 국토교통부에서는 아파트 실거래가를 포함한 여러가지 부동산 거래 데이터를 무료로 수집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가장 쉬운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하는 방법과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에 대해서 차례대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아파트_실거래가


    1. 네이버 부동산에서 실거래가 조회하기

    필자는 '네이버 부동산'에서 실거래가를 조회하는 것을 추천한다. 쉽고 편리하기 때문이다. 별도로 네이버 부동산 앱도 있어, 스마트폰에서도 사용하기 좋다.

    네이버 부동산에 접속하고, 상단의 검색창을 이용해서 원하는 아파트를 검색한다. 아래와 같이 검색된 화면에 실거래가가 바로 표시된다. 추가로 시세/실거래가 버튼을 클릭하면 상세한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_부동산_실거래가


    아파트명 옆에 별표 마크를 표시하면 이후에는 검색할 필요없이 MY관심에서 원하는 아파트를 바로 검색할 수 있다.

    관심등록


    2. 호갱노노 어플 이용하기

    호갱노노는 아파트 실거래가를 분석해서 보여주는 어플이다. 실거래가 외에도 분양, 경매, 재건축, 뉴스 등 여러가지 부동산 관련 정보를 보여준다. 지도에 실거래가가 표시되서 확인하기 좋다.

    호갱노노


    3. 파이썬을 이용해서 데이터 수집하기

    아파트 실거래가를 포함한 부동산 거래 데이터를 국토교통부에서는 API로 제공하고 있다. API는 데이터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약속된 URL로 접속하면 정해진 레이아웃의 데이터를 제공해준다.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에, 오픈API로 부른다.

    오픈API로 제공하는 데이터를 받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필자는 파이썬이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문법이 쉬워 배우기 좋고, 소스가 많아 활용하기도 좋다. 이전 포스팅에서 파이썬을 이용해 부동산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작업을 해 보았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부동산 API3] 전월세 실거래가 현황 분석하기)


    1) 오픈API를 이용해서 수집하기

    오픈API로 제공되는 데이터를 파이썬에서 수집하는 방법은 이전 포스팅에서도 다루었고, 필자의 책에도 있다. 자새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이나 필자의 책을 참고하기 바란다.
    ( 참조: [부동산 API1] 공공데이터 활용하여 전월세 실거래가 가져오기 )

    금융데이터를_위한_파이썬


    2) PublicDataReader 패키지 이용하기

    오픈API를 이용하는 방법도 어렵지 않지만, 누군가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파이썬 패키지로 개발하였다. 파이썬 패키지는 특정 기능을 하는 파이썬 코드를 모아놓은 것으로, 쉽게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다. 윈도우 명령프롬프트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패키지 설치가 가능하다.

    pip install PublicDataReader


    패키지를 설치하면, 아래와 같이 10줄 정도이 코드로 원하는 지역의 아파트 실거래가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물론, 그외에 오피스텔, 토지, 단독/다가구, 상업업무용부동산 데이터도 수집할 수 있다. 패키지를 사용하는 자세한 방법은 아래 개발자의 github를 참조하면 되겠다.

    import PublicDataReader as pdr

    # API KEY 입력
    serviceKey="OPEN API SERVICE KEY HERE"

    AptTrade = pdr.AptTradeReader(serviceKey)

    # 주소 검색
    df_code = AptTrade.CodeFinder("분당구")
    df_code.head(1)

    # 데이터 수집
    df = AptTrade.DataReader("41135", "202004")
    df.head()


    오늘은 이렇게 가장 쉬운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하고, 데이터 수집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부동산 데이터를 조회하고 수집하는 일은 많은 사람들의 기여로 굉장히 쉬워진 듯 하다. 이제 이 데이터를 활용하고 유용한 가치를 찾아내는 일이 더 중요할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