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또API 2] 로또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당첨번호와 적게 나온 당첨번호 (로또번호, 로또당첨확률계산)

목차

    2018. 3. 4. 06:30

    로또
    로또

    누군가 로또에 당첨이 된다면 우리는 굉장히 운이 좋다라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맞출 수 있는 확률도 낮고, 계산해서 맞춘다는 것을 불가능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꼭 당첨의 목적이 아니더라도 로또는 재미있는 게임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전 글에서 모은 로또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장 많이 나오는 숫자와 적게 나오는 숫자를 알아보았습니다.

     

     

    관련 글 보기

    로또의 역대 당첨금액 통계 

    로또당첨지역 알아보기

     

    로또-번호-추천
    로또-번호-추천

     

    1. 가장 많이 나오는 당첨번호

    당첨번호를 알아보기 전에 해당 결과는 1회(02년12월7일)부터 794회(18년2월17)까지의 결과를 가지고 작성한 것을 일러둡니다.

    먼저 가장 많이 나오는 당첨번호를 알아보았습니다.

     

    가장-많이-나온-당첨번호
    가장-많이-나온-당첨번호

     

    34번이 126회로 가장 많이 나왔고, 이후 27번, 20번, 40번 순입니다. 확률을 계산해보려고 했더니, 한 게임에서도 앞에 34번이 나오면 이후 차례에서는 34번이 나올 수 없는 등 쉽지 않을 것 같아서 우선 회수만 기록해 봅니다. 그래도 전체 794경기에서 34번이 126회나 나왔다는 것은 조금 놀랍네요.

     

    다음으로 가장 적게 나온 당첨번호를 알아보았습니다.

     

    가장-적게-나온-당첨번호
    가장-적게-나온-당첨번호

     

    9번이 80회로 가장 적게 나왔고, 그 위로 22번, 32번, 28번 순입니다.

     

     

    그냥 얼핏 생각했던 것보다는 차이가 많이 나는 것 같아서 조금 놀랬습니다. 물론 이 숫자들이 통계적으로 유의한만큼의 차이인지는 알 수 없으나, 126회와 80회는 그냥 봤을 때는 적은 차이는 아닌 것 같습니다. 이 자료를 가지고 확률을 계산하는 것도 쉽지 않을 것 같은데요. 누군가 확률 전문가가 보고 있다면, 계산해 주면 좋겠습니다.

     

    재미로 로또에서 가장 많이 혹은 적게 나온 당첨번호를 알아보았습니다. 설마 이 글을 보고 로또를 사시는 분들은 없으리라고 생각하지만, 이건 정말 재미로 봤으면 좋겠습니다. 그래도 이렇게 구하고 보니 다음 당첨번호가 뭐가 나올지 궁금해지기는 합니다.

     

    로또에 당첨이 되면 인생역전이 가능할까? 역대 최대, 최저 당첨금 통계가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참조: 로또의 역대 당첨금액 통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