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경제지표(경제지수) 오픈API로 사용하기

2018. 4. 19. 17:00

이전 포스팅에서 생산자물가지수와 주가의 관계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참조: 생산자물가지수와 주가의 관계를 알아보자)

생산자물가지수와 주가의 관계를 실제로 확인하기 위해서는 생산자물가지수를 쉽게 받을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그리고 한국은행 오픈API를 통해 생산자물가지수를 받을 수 있는 것을 알았다.

오늘은 한국은행 오픈API에 가입하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후에는 해당 API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을 해보려고 한다.


제목



먼저 한국은행 오픈API를 이용하기 위해서, 한국은행 싸이트를 방문해보자. 싸이트 주소는 아래와 같다.
(한국은행 오픈API싸이트: https://ecos.bok.or.kr/jsp/openapi/OpenApiController.jsp)


한국은행_싸이트

(한국은행 OPEN API 홈페이지)



방문하면 홈페이지 중간에 오픈API를 사용하는 절차가 나오는데, 다른 오픈API들과 유사하다.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우선 회원가입을 하자. 회원가입은 한국은행 홈페이지에서 하면 된다. 

로그인을 하고 나면, 인증키를 발급받아야 한다. 인증키 발급을 위해 [서비스이용]-[인증키신청] 메뉴에 들어갔는데, 이미 발급받은 인증키가 존재한다. 예전에 인증키를 발급받아 놓고, 인지를 못하고 있었던 듯 하다. 해당 인증키를 복사해 두고, 이제 생산자물가지수를 어떻게 가져올 수 있는지 알아보자.


오픈API_인증키

(오픈API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인증키가 필요하다)



[서비스이용]-[서비스목록]에 보면 서비스가 가능한 목록들을 알 수 있다. 이 중에 100대 통계지표를 선택하고 우측 끝에 있는 '통계코드검색'을 선택해보자. 통계자료검색에서 생산자물가지수를 입력하니 총 5개의 항목이 나온다.

품목별로 나오는 듯한데, 제일 마지막에 있는 것은 국가별 비교가 가능하다. 국가별로 비교할 일은 없으나, 가장 공신력 있는 것으로 보이는 마지막 항목을 사용하도록 하겠다. 코드는 옆에 붙어 있는데 'I03Y001'이다.


생산자물가코드

(생산자물가지수 통계코드)



오늘은 이렇게 한국은행 오픈API페이지에서 원하는 통계자료인 생산자물가지수를 찾아보았다. 다음에는 파이썬을 이용해 이 통계자료를 수집해보았다. 생산자물가지수와 소비자물가지수는 6개월 정도의 시차가 발생한다고 하는데, 실제로 그러한지도 확인해보았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한국은행 오픈API로 생산자물가지수와 소비자물가지수 비교하기 )


오픈API를 사용하면 다양한 재미있는 일들을 해 볼 수 있다. 파이썬을 활용한 오픈API 사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글을 참조해보자.

(참조: 오픈API를 활용한 사례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