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Q 치킨 주식, 제너시스BBQ 투자하는 방법은?!

목차

    2022. 2. 19. 12:15

    BBQ치킨은 제너시스 BBQ에서 운영하는 프랜차이즈입니다. 그래서 BBQ치킨 주식을 사기 위해서는 제너시스비비큐에 투자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 기업은 현재 비상장 기업입니다. 비상장 기업의 경우 지분을 소유한 기업에 간접 투자하는 방법과 비상장 주식(장외주식)을 거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위 2가지 방법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1. 제너시스BBQ 주주 정보 알아보기

    제너시스BBQ의  주주 정보를 알아보기 위해 딥서치라는 플랫폼을 이용하고자 합니다. 딥서치는 기업의 정보를 가공하여 알기 쉽게 보여주는 플랫폼입니다. 재무, 뉴스, 경쟁사 정보부터 주주정보도 알 수 있습니다.

     

    딥서치에서 제너시스비비큐를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주주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너시스, 큐씨피골든볼, 윤홍근 순으로 지분을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제너시스-주주정보-파이차트
    제너시스-주주정보

     

     

    연도별 지분변화를 살펴보면 큐씨피 골든볼은 19년에 30%의 지분을 보유하면서 투자를 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큐씨피 골든볼은 큐캐피털 파트너스의 SPC(투자목적회사)입니다. 그래서 큐캐피탈에 투자하면 BBQ에 투자하는 간접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제너시스-년도별-주주현황-표
    큐씨피골든볼-2019년부터-투자

     

     

    하지만 큐캐피탈은 21년 9월에 엑시트 했습니다. 비비큐 성장세에 따라 모회사인 제너시스가 콜옵션을 행사했고, 이에 따라 보통주 전환 대신 구주 전액을 인수했습니다. 큐캐피탈은 이 투자로 2년 만에 20%가 넘는 높은 수익률을 거뒀다고 한다. 참고로 제너시스는 윤혜웅, 윤경원, 윤홍근이 100% 보유한 회사로, 투자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길게 작성했지만 결론은 지분소유 기업을 통해 간접 투자하는 것은 현재 불가능해 보입니다. 2020년부터 미래에셋증권 주관사로 선정해 상장을 추진하고 있다는 뉴스도 있는 만큼,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2. 비상장 주식 거래하기

    증권 플러스를 이용하면 비상장 주식을 쉽게 거래할 수 있습니다. 필자도 최근에 이 앱을 통해서 토스로 유명한 비바 리퍼블리카 주식을 거래해봤습니다. 해당 앱에서 제너시스 비비큐도 찾을 수는 있지만, 거래가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의 지분을 제너시스에서 가지고 있기 때문이 아닌가 싶네요.

     

     

    증권통-비상장-제너시스비비큐-검색화면
    비상장-주식-거래가-거의-없다

     

    BBQ 치킨 주식, 제너시스BBQ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장외주식을 거래하는 방법이 유일할 듯 하지만, 거래가 없습니다. BBQ 치킨에 관심이 많다면 상장을 기다려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