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섹터 뜻과 보는 방법은?!

목차

    2024. 2. 4. 11:04

    섹터(sector)는 영어로 부문, 분야라는 뜻입니다. 주식 섹터는 주식을 특정 주제나 업종 등으로 그룹화한 것을 의미합니다. 섹터는 종목의 테마를 나타내기 때문에, 특정 주제의 종목을 선택하기에 좋습니다. 섹터는 주제로 분류한 것이므로 하나의 종목이 여러 섹터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투자 종목을 발굴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PER, PBR 등과 같은 투자 지표를 이용할 수도 있고, 차트를 보고 종목을 고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은 개별기업을 바로 확인하는 것보다 섹터를 기준으로 생각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앞으로 어떤 분야가 유망하다던지 혹은 어떤 업종은 사양 산업이라든지 하는 식으로, 특정 주제나 업종으로 판단을 해 보는 것입니다.

     

    섹터에 포함된 종목을 확인하는 2가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딥서치 이용하기

    딥서치는 기업의 정보를 가공하여 알기 쉽게 보여주는 플랫폼입니다. 기업의 뉴스, 인물, 재무정보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고 특히 여러 기업을 비교할 때 유용합니다. 딥서치에는 '기업 발굴'이라는 메뉴가 있는데 여기서는 다양한 테마로 주식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상단의 [프리미엄]-[기업발굴]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여러 가지 주제로 해당하는 기업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딥서치-기업발굴-메뉴-화면
    딥서치-기업발굴

     

    주제는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 현재는 아래와 같은 주제가 있습니다.

     

    라이프
    사교육,화장품,여행,제약/의약품,골프장,다이어트,골프용품,치과치료,건강기능식품,육아,커피,홈쇼핑


    기타
    광고대행, 반도체, 광학제품, 디스플레이, 지주회사, 스마트폰, 가전제품, 건설업, 시멘트, 소프트웨어, 운송, 석유화학, 담배


    뉴거버넌스
    미세먼지, 남북경협, 목재/종이/조림


    바이오헬스케어
    진단기기, 줄기세포, 헬스케어, 의료기기, 바이오시밀러, 항암


    금융
    핀테크, 은행, 블록체인, 보험, 증권, 자산운용

    소셜트렌드
    1인 가구, 반려동물, 주거 트렌드, 자전거, 고령화, 키덜트

    식생활
    치킨, 해산물, 주류

    스마트 테크
    로봇, VR/AR, 스마트 팩토리, 설루션, 키오스크, 3D 프린터, 웨어러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사이버 보안, 2차 전지, 플랫폼

    미래 에너지
    스마트그리드,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콘텐츠
    음악, 교육, 카지노, 공연/전시, 영화, 게임

    4차 산업혁명
    클라우드 컴퓨팅,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빅데이터

    스마트 모빌리티
    자율주행, 전기차, 수소차

     

     

    2. 증권사 HTS, MTS 이용하기

    증권사 HTS나 MTS에서도 주식을 섹터별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증권사가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미래에셋 증권을 예로 알아보겠습니다. 다른 증권사도 비슷한 화면에서 기능을 제공할 터이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메뉴에서 [투자정보] - [테마/업종/시세분석]으로 이동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업종별, 섹터별로 종목을 확인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등락률도 표기돼서 어떤 섹터가 많이 오르고 있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MTS-주식-섹터-화면
    섹터별-주식종목

     

    환율이 상승하는 와중에도 환율 하락 수혜주가 많이 올랐습니다. 어떤 기업이 있는지 살펴봤습니다.

     

    환율하락-수혜주
    환율하락-수혜

     

    환율 하락보다는 해운업종과 유가상승으로 인해 수익을 볼 수 있는 기업이 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2024년 유망 섹터 알아보기

    2024년에는 어떤 섹터가 시장을 주도할까요? 물론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AI, 반도체는 당분간은 계속 관심을 받을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또 다른 섹터는 없을까요? 있다면 그 섹터 안에 유망한 주식 종목은 무엇이 있을까요? 2024년 유망 섹터를 알아보고, 그 이유와 그에 속한 종목들을 알아 보았습니다.

     

    주식 섹터 뜻과 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개별 종목으로 종목 발굴이 어렵다면, 어떤 산업이 앞으로 유망할지 가늠해보고 섹터를 기준으로 기업을 살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