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관광객 통계 데이터 확인하기

목차

    2018. 7. 4. 06:00

    미국에서는 공개된 공공데이터를 이용하여 분석도 하고 기사도 내는 등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듯 하다. 우리나라도 데이터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공공데이터 포탈을 만들어 오픈API로 제공하는 등 다양한 작업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실제 공공데이터 포탈에 들어가면 의미 있는 데이터들도 꽤 많이 있는 듯 하다. 오늘은 그 중에 외국인 관광객 통계 데이터를 확인해 보고자 한다. 


    제목


    추천포스트



    필자가 확인한 외국인 관광객 통계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채널2가지였다. 차근차근 한 가지씩 알아보도록 하자.


    1. 공공데이터 포탈

    정보에서 운영하는 공공데이터 포탈에 가면 지자체별 관광 통계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관광 안내소, 관광 자원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그 중에서 역시 서울시 관광 통계가 잘 돼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서울시_공공데이터_포탈

    (공공데이터 포탈 서울시 관광통계 바로가기)


    서울시외에도 다른 지자체의 관광 통계 데이터도 공개돼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2. 서울시 열린 데이터 광장

    서울시 열린 데이터 광장을 통해서도 외국인 관광객 통계를 확인할 수 있다. 전국기준 국적별 외국인 방문객을 년도별로 확인할 수 있는 통계자료가 있다. 시간에 따른 변화를 살펴보면 재미있을 듯 하다.

    서울시 열린 데이터 광장의 데이터가 공공데이터 포탈에 포함되는지는 확인하기가 어려웠다.


    서울시_열린데이터광장

    (서울시 열린 데이터 광장, 국적별 외국인 통계  바로가기)



    오늘은 이렇게 외국인 관광객 통계 데이터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정부에서도 빅데이터 활성화를 위해 데이터를 공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더 많은 데이터가 깊이 있게 공개됐으면 하는 바람도 있지만 현재 공개되어 있는 데이터들을 살펴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듯 했다.


    다음에는 전국기준 국적별 외국인 통계자료를 가지고 라인 차트를 그려보았다. 요즘 한중 관계 악화로 중국 관광객들이 급감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한국에 좋은 소식도 있다. 어떤 소식인지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참조: 국적별 외국인 방문객 통계와 라인 차트 그리기)



    오픈API를 사용하면 다양한 재미있는 일들을 해 볼 수 있다. 파이썬을 활용한 오픈API 사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글을 참조해보자.

    (참조: 오픈API를 활용한 사례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