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LITE3 파이참에서 SQL로 사용하기

목차

    2018. 9. 22. 08:48

    데이터를 조회, 변환하고 생성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요즘 들어 SQL이 정말 좋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어느 정도 표준화된 문법이 있어 어느 언어에서나 어려움 없이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전에 sqlite3로 DB 저장을 했었다. 이를 SQL로 컨트롤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오늘은 파이참에서 sqlite3를 sql로 다루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제목


    추천포스트



    파이참에서 sqlite3 DB를 sql로 다루기 위해서는 'Database Navigator'라는 툴을 설치해야 한다. 설치하는 방법은 [설정]-[Plugin]에서 Database Navigator로 검색하면 된다.


    DB Navigator

    (Database Navigator 설치화면)



    설치하고 나면 플러그인을 실행하기 위해 재시작을 해야 한다. 재시작을 하고 나면, 신규 파일로 'SQL Script'를 생성할 수 있게 된다.

    Script


    이제 SQL Script파일을 생성하여 SQL을 사용해보자. 우선 DB를 연결해야 한다. 좌측에 보면 'DB Browser'라는 탭이 새로 생긴 것을 알 수 있다. 해당 탭을 선택하고 '+" 버튼을 클릭하면 DB를 연결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온다. 


    DB Browser

    (DB Browser탭이 새로 생겼다.)


    클릭하면 연결할 DB를 선택할 수 있다. Oracle, MySql, PostgreSQL, SQLite ... 등이 있는데 SQLite를 선택한다. 그러면 Setting 화면으로 넘어가는데, 우측에 Database files에서 +버튼을 클릭한 후, ... 버튼을 클릭해서 사용하고 싶은 DB를 선택해 준다.

    DB연결

    (DB 연결)


    이제 해당 DB를 사용할 수 있다. 필자는 main이라는 이름으로 연결해서 main.[table name]을 이용해서 사용하였다. 실행하면 하단에 실행결과가 표시된다. 

    SQL 구문은 입력 후 맥의 경우 Command + Enter로 바로 실행시킬 수 있다. 윈도우는 Ctrl + Enter가 아닐까 예상해본다.

    SQL실행결과

    (SQL 실행결과) 



    오늘은 이렇게 파이참에서 SQL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DB Navigator라는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쉽게 사용할 수 있었다. 편집창에서 단축키를 이용하여 바로 실행할 수 있으니 단추키는 숙지하도록 하자.


    오픈API를 사용하면 다양한 재미있는 일들을 해 볼 수 있다. 파이썬을 활용한 오픈API 사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글을 참조해보자.

    (참조: 오픈API를 활용한 사례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