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파이썬 개발자 설문조사 결과 알아보기

목차

    2019. 3. 30. 08:37

    다른 사람들은 파이썬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을까? 누구나 한 번 쯤은 궁금해하는 질문이라고 생각한다. 주변을 통해서 알아볼 수도 있지만, 파이썬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많이 쓰는 언어이다. Python Software Foundation과 JetBrains가 파이썬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다고 해서 알아보았다.

    오늘은 2018 파이썬 개발자 설문조사 결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파이썬개발자_설문조사_결과



    설문조사는 18년 가을에 실시하였으며 이번이 2번째라고 한다. 150개 이상의 국가에서 2만명 이상을 대상으로 설문을 했다고 한다. 내용을 다 보기는 많아 필자가 보기에 흥미로웠던 점만 살펴보도록 하겠다.


    파이썬으로 무엇을 하는가?

    파이썬은 프로그래밍 언어이기 때문에 할 수 있는 일이 많다. 설문조사결과 가장 많이 하는 일은 데이터 분석이었다. 예전에 R과 파이썬 중 앞으로 어느 것이 대세가 될 지는 모르겠으나, 개인적으로는 파이썬이 더 유리하지 않나 싶다. 할 수 있는 일이 많기 때문이다. 파이썬으로 웹개발도 많이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파이썬_사용목적

    ( 파이썬 사용 목적, 자세한 결과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면 되겠다 )


    이제는 파이썬3가 대세이다

    파이썬3와 파이썬2의 채택률은 각각 84%, 16%였다. 파이썬3는 작년의 75%에서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 참고로 2020년에는 파이선2의 유지보수가 중단될 예정이라고 한다.


    가장 인기있는 웹프레임워크는 Flask!

    파이썬의 웹프레임워크하면 Django를 먼저 떠올리게 된다. 히자만 Flask를 발견하고 simple함에 반하게 되었는데, 설문조사결과 가장 인기있는 웹프레임워크는 Flask였다. 작년에는 장고가 더 인기가 많았는데, Flask 사용자수가 점점 늘어나는 듯 하다.


    웹과 데이터 분석을 제외한 라이브러리 사용은 생소한게 많았다.

    Request는 웹크롤링 등 네트워크를 위해 많이 사용하는 듯 하다. 그 외에 다른 라이브러리들은 생소한 게 많았다. 나중에 시간이 되면 어떤 라이브러리들인지 알아보면 좋을 듯 하다.


    파이썬_라이브러리


    Pillow(이미지 핸들링), Scrapy(크롤링), Asyncio(동시성 코드 작성) 등이 높은 순위에 있다. 아마도 웹개발을 할 때 자주 사용하게 되는 라이브러리가 아닌가 추측해본다. Pygame도 11%나 된다. 파이썬으로 게임을 만들지는 않을 것 같고 어떤 목적인지 궁금해진다. 


    가장 인기 있는 파이썬 에디터와 IDE는 파이참이다.

    파이참 Professional이 가장 인기가 많았고, 그 뒤로 VS Code, Pycharm Community버전이었다. 파이참이 대세이기는 하지만, VS Code는 17년 7%에서 10%나 상승했다. VS Code의 Extension을 이용하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 점점 인기가 많아지는 듯 하다.


    재밌는 건 사용목적별로 인기 있는 IDE가 다르다는 것이다. 데이터 과학으로 가면 파이참, 쥬피터 노트북, VS Code가 상위에 랭크되어 있다. 하지만 웹개발로 가면 파이참 프로페셔널이 31%로 압도적으로 높다. 웹개발은 코드 외에도 여러가지 설정이나 다른 작업들이 많아 파이참이 더 인기가 많은 것은 아닐까라고 예상해본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 설문결과가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면 되겠다. 참고로 이 설문조사결과는 공개가 되어 있다. 데이터를 다운 받아 내용을 확인하고 분석도 가능하다.
    ( 참조: 2018 파이썬 개발자 설문조사 결과 바로가기 )



    오늘은 이렇게 2018 파이썬 개발자 설문조사 결과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파이썬 개발자들은 어떤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고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서 한 번 들여다 볼 수 있었다. 파이썬은 웹과 데이터 분석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언어이다. 좋은 기능(?)과 라이브러리들이 많이 나오기를 바래본다.


    오픈API를 사용하면 다양한 재미있는 일들을 해 볼 수 있다. 파이썬을 활용한 오픈API 사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글을 참조해보자.
    (참조: 오픈API를 활용한 사례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