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참, 구글 검색 쉽게 하기!

목차

    2019. 5. 17. 06:30

    코딩을 하다보면 가장 많이 하는 작업 중에 하나가 구글 검색이다. 에러가 나온 코드를 구글 검색하면 웬만하면, 해결 방안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에러 메시지를 긁어서 크롬에서 검색하면 되기 때문에 검색하는 것이 크게 불편하지는 않지만, 파이참에서는 더 쉽게 구글 검색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오늘은 파이참에서 에러 메시지 검색을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파이참에는 코딩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많은 기능들이 있다. 그중에 하나는 외부도구 (External Tools)이라는 기능이다. 외부도구는 다른 응용 프로그램들을 파이참에서 정의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다.


    1. 구글 검색을 셋팅해 보자

    이 기능을 이용하면 파이참에서 구글 검색을 더 쉽게 할 수 있다. 구글 검색을 추가하기 위해 설정 메뉴를 연다. 여기서 [Tools] - [External Tools] 클릭한다.


    파이참_외부도구

    ( 파이참 외부도구 설정 )


    '+'버튼을 클릭한다. 이제 외부 도구를 등록한다. 필자는 이름을 'Google Search'로 했는데, 자신이 원하는 이름을 넣으면 된다.


    ( 구글 검색 등록하기 )


    중요한 건 그 밑에 Tool Settings이다. Program에는 구글 검색을 열 브라우저 실행파일을 지정한다. 필자는 맥을 사용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경로를 유용하지만, 윈도우는 Program Files 경로 밑에 크롬 실행파일을 넣으면 되겠다. 

    - Program: /Applications/Google Chrome.app/Contents/MacOS/Google Chrome


    다음 Argumets는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사용할 입력 인자이다. 우리는 클립보드에 있는 내용을 URL로 넣어서 바로 검색이 되게 할 것이다.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되겠다.

    - Arguments: www.google.com/search?q="$ClipboardContent$"


    Working directory는 그냥 크롬이 있는 폴더 경로를 넣었다.

    Working directory:/Applications/Google Chrome.app/Contents/MacOS


    이제 OK를 누르면 셋팅이 완료됐다.



    2. 사용 방법을 알아보자.

    사용은 아래 순서대로 하면 된다.

    1) 검색하고 싶은 내용을 Ctrl + C로 카피한다.

    2) [Tools]메뉴의 [External Tools] - [Google Search]를 클릭한다.

    3) 혹은 단축키를 등록하면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단축키로 지정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필자는 Alt + M으로 단축키를 지정하였다. Ctrl + C로 복사하고, Alt + M을 누르면 카피한 내용이 바로 구글에서 검색된다.
    ( 참조: 파이참 화면 레이아웃 알아보기 )


    오늘은 이렇게 파이참의 외부도구 기능을 이용하여 구글 검색을 쉽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파이참이 비록 프로그램이 좀 무겁긴 하지만, 이런 편리한 기능들이 있어 자주 사용하게 된다. 


    몇 가지 팁이나 방법을 알면 파이썬을 더 효율적으로 코딩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해보자.
    ( 참조: 파이썬 효율적인 코딩팁과 방법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