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참(pycharm)에서 라이브러리 쉽게 설치하는 방법!

목차

    2019. 8. 4. 22:05

    파이썬을 설치하고 먼저 하는 일 중 하나는 라이브러리(또는 패키지)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파이참에는 라이브러리를 쉽게 설치할 수 있게 지원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파이참(pycharm)에서 라이브러리를 손쉽게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파이썬 장점 중 하나가 바로 이 라이브러리입니다. 특정 기능을 하는 라이브러리를 누군가 먼저 개발해 놓았고, 설치를 통해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이참에서 라이브러리를 설치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입니다. 하나는 파이썬에서 사용하는 것처럼 pip 명령어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크게 추천하지 않습니다. 일부 패키지의 경우 이 방법을 이용했을 때 잘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pip 명령어를 통해 작동하지 않는 패키지의 경우 그냥 두 번째 방법으로 다시 설치하면 되기는 합니다. 다른 하나는 파이참의 install packages 메뉴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파이썬에서 설치할 때는 패키지라는 말을 쓰고, import해서 사용할 때는 '라이브러리'라는 말을 사용하는 듯 합니다. 아마 설치할 때 여러 개의 라이브러리들을 모아서 설치하기 때문에 '패키지'라는 말을 사용하는 듯하네요.

     

     

    1. pip 명령어 이용해서 패키지(또는 라이브러리) 설치하기

     

    pip는 Python Package Index의 약자로 파이썬 패키지를 설치하고 관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맥에서는 터미널, 윈도에서는 명령 프롬프트를 이용해도 되지만, 파이참에서는 바로 명령 프롬프트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파이참-터미널-화면
    파이참-터미널-화면

     

     

    이제 명령 프롬프트에서 하듯이 pip install <패키지명>을 입력하면 원하는 라이브러리가 포함된 패키지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2. 파이참 메뉴 이용해서 설치하기

     

    파이참에서는  파이썬 패키지를 관리하기 위한 메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Settings] - [Preject: <프로젝트명>] - [Project Interpreter]에 가면 현재 사용하는 파이썬 버전과 설치된 패키지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새로운 패키지를 설치하고 싶다면 하단의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가능한 패키지 리스트가 나옵니다.

     

    원하는 패키지를 검색 또는 선택한 후 하단의 'Install Package'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설치 버튼 위에 'Package <패키지명> installed successfully'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명령 프롬프트 사용이 익숙지 않다면 사용하기 좋은 환경입니다. 또한 pip 명령어로 설치한 패키지가 에러가 발생할 때 이 방법을 이용하면 잘 작동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파이참에서 라이브러리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명령 프롬프트를 이용하는 방법과 파이참의 메뉴를 이용하는 방법 2가지가 있었습니다. 자신에게 익숙한 방법을 선택해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