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관련 주식, 어떤 기업들이 있나요?

목차

    2020. 12. 21. 06:41

    코로나 백신 개발 소식 이후 관련주의 주가 회복이 기대되고 있다. 그 동안 코로나로 인한 큰 타격을 크게 받은 만큼, 이후 주가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모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가 종식되면, 관련 산업들은 그 기저효과 때문에 크게 활성화되지 않을까 싶다. 하지만, 지금의 상황으로 봐서는 언제쯤 종식될지는 알기 어려울 듯 하다. 오늘은 여행 관련 주식에는 어떤 기업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비교해보도록 하겠다.


    여행



    1. 여행 관련주는?!

    우리나라는 총 7개의 여행 관련주가 있다. 7개는 롯데관광개발, 참좋은여행, 모두투어, 세중, 노랑풍선, 레드캡투어, 하나투어이다. 19년 2월 1일의 주가를 100으로 놓고, 해당 기업의 주가를 비교해보았다.


    여행관련주식_주가_그래프

    ( 여행 관련 주식 주가 그래프 )


    짙은 청색이 참좋은여행, 빨간색이 레드캡투어, 녹색이 롯데관광개발, 보라색이 하나투어, 주황색이 노랑풍선, 하늘색이 모두투어, 세중이 핑크색이다.


    약간 의외인 것은 일부 여행주의 경우 코로나 이전보다 주가가 상승하였다는 것이다. 참좋은여행, 레드캡투어, 롯데관광개발은 이미 코로나 이전보다 주가가 다소 오른 상태이다. 주식이 선행지수이기는 하지만, 아직까지 불투명한 상황에서 너무 많이 오른건 아닌가 싶기도 하다.


    그 외의 여행 기업들도 이미 코로나 이전 수준을 회복한 것을 알 수 있다. 하나투어, 모두투어, 노랑풍선이 2그룹(?) 정도 되는 듯 하다.


    가장 회복을 하지 못하고 있는 기업은 세중이다. 코로나로 받은 타격은 크지만, 그 이후에 이전 주가까지 아직 도달하지 못했다.



    2. 여행 관련 주식, 기업가치는?!

    해당 기업의 가치를 PER, PBR 등의 숫자로 비교해 보았다. 해당 지표로 기업의 가치를 모두 알 수는 없지만, 개별 기업을 비교하는데 참고자료는 될 수 있을 듯 하다.

    * 여행 관련 주식 PER, EPS, PBR 수치 (순서대로)

      - 롯데관광개발, N/A, -681원, 4.21

      - 참좋은여행,  11.9, 832, 1.46

      - 모두투어, N/A, -1,614원, 3.92

      - 세중, 21.83, 126, 0.59

      - 노랑풍선, N/A, -927, 2.21

      - 레드캡투어, 9.72, 2,011, 0.94

      - 하나투어, N/A, 8801, 3.71


    대부분의 기업이 적자상태가 아닐까 예상했지만, 의외로 수익을 내고 있는 기업들이 많다. 주가 회복이 가장 빠른 레드캡투어와 참좋은 여행은 PER, PBR등의 수치도 좋은 편이다. 자세하게 살펴보지는 못했지만, 여행사에 이미 여행상품의 예약을 받고 있다. 코로나 종식이 기대되면서, 이런 상품의 인기가 좋은 듯 하다.
    ( 참조: “1만원에 해외여행 예약” 1만명이 내년 상품에 몰렸다, 조선일보, 20201207 )



    오늘은 이렇게 여행 관련 주식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일부 여행사의 경우 코로나 이전보다 가격이 올랐다는 사실이 다소 의외였다. 코로나 종식 이후의 기저효과에 대한 기대치가 많이 반영되지 않았나싶다. 하지만, 백신이 개발되었음에도 아직까지 코로나의 전파속도는 줄지 않고 있다. 어서 빨리 종식돼서 평범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시기가 오기를 바란다.


    *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의 목적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