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관련주, 어떤 기업들이 있는가

2021. 1. 18. 06:10

테슬라의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며, 전기차 관련주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최근에는 LG전자·현대차 그룹이 애플카 개발에 협력한다는 뉴스가 나오면서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기도 했다. 오늘은 전기차 관련주, 어떤 기업들이 있고 주가 흐름은 어떤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전기차

 


애플이 전기차를 개발할 수 있다는 계획이 발표되며, 관련주의 주가가 크게 상승하였다. 하지만, 정작 애플은 크게 감흥이 없는 듯 하다. 관련 기업의 주가를 비교해 보았다. 19년11월1일의 주가를 100으로 놓고 주가 추이를 비교해 보면 아래와 같다.

 

애플카 관련주 주가 비교

 

파란색이 LG전자, 녹색이 현대차, 빨간색이 기아차, 보라색이 현대모비스이다. LG전자와 현대차는 거의 같은 수준으로 코로나 이전에 비해 100% 이상 주가가 상승하였다. 기아차도 상승흐름을 따라가고 있다. 가장 주가 상승흐름이 더딘 것은 현대모비스였다.


국내 주식 중 전기차 관련주로 알려진 주식은 아래와 같다.

1. 전기차 배터리 제조
  - LG화학, 삼성SDI
2. 전기차 배터리 소재
  - 에코프로비엠, 일진머티리얼즈, 후성, 코스모신소재, 엘앤에프, 뉴인텍
3. 전기차 부품
  - 알루코, 명신산업

 

전기차 관련주의 주가 흐름을 비교해보았다. 19년11월1일의 주가를 100으로 놓고, 이후 흐름을 비교해보았다. 명신산업은 20년12월에 상장을 하여, 해당 시점의 주가를 100으로 놓고 비교하였다.

 

전기차 관련주 주가 흐름 비교

 

위에서부터 녹색이 에코프로비엠, 하늘색이 엘앤에프, 보라색이 LG화학, 분홍색이 삼성SDI, 연두색이 뉴인텍, 다홍색이 명신산업, 오렌지색이 코스모신소재, 파란색이 알루코, 주황색이 일진머티리얼즈, 빨간색이 후성이다. 전기차 배터리 소재 관련해서 에코프로비엠과 엘앤에프의 주가 상승폭이 가장 컸다. LG화학은 20년 8월쯤에 주가가 크게 상승한 이후에, 삼성SDI가 20년 12월부터 상승하여 현재는 2종목의 상승폭이 비슷해졌다. 일진머티리얼즈와 후성은 전기차 관련주임에도 불구하고, 많이 상승하지는 못했다. 하지만, 상기 2개 기업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주가가 50%이상 상승한 것을 알 수 있따.


중국에도 전기차 관련주가 있다. 

1. 전기차 배터리
 - CATL

2. 전기차
 - 니오, 비야디

 

동일한 방법을 19년11월1일의 주가를 100으로 놓고, 이후 흐름을 비교해보았다.

 

중국 전기차 관련주 주가 비교

 

붉은색이 니오, 녹색이 CATL, 파란색이 비야디이다. 니오는 테슬라가 부럽지 않은 주가 상승이 일어났다. CATL과 비야디도 코로나 이전 시점에 비교하여 약 500% 정도 상승하였지만, 니오와 비교가 불가하다. 어떤 이유로 이렇게 큰 폭으로 상승하였는지는 모르겠지만, 전기차가 얼마나 각광을 받고 있는지는 짐작이 가능하다.

 

 

오늘은 이렇게 전기차 관련주는 어떤 기업이 있고, 주가 흐름은 어떤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요즘 전기차는 이슈가 살짝만 닿아도 큰 폭으로 상승하는 것 같다. 이러한 추세는 미국뿐만 아니라 국내와 중국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전기차 관련주의 가파른 주가상승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앞으로도 이런 주가흐름을 이어나갈 수 있을지 궁금해지는 시점이다.

 

*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의 목적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태그 :

댓글()
  1. 미미남편돌마당 2021.01.18 23: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좋은 정보입니다~ 이런 정보들이 쌓이면 재테크를 잘 할수 있겠죠~^^

  2. 평범한옆사람 2021.01.20 19: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